尹 “우크라 군사지원” 언급에 러 “北에 무기공급”
상태바
尹 “우크라 군사지원” 언급에 러 “北에 무기공급”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4.20 14:0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기밀문서에 ‘우회공급’ 논의담겨 
러 외무부는 “적대행위로 간주하겠다”
윤 대통령 다음주 바이든과 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에 대해 언급하자 러시아가 발끈해 북한에 무기를 공급하겠다고 반발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지원을 언급하자 러시아가 발끈해 북한에 무기를 공급하겠다고 반발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지원 가능성을 열어 둔 데 대해 러시아가 “적대행위로 간주하겠다”고 재차 경고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은  20일 러시아 외무부가 전날 윤석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가능성 언급에 대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어떠한 무기 제공도 반 러시아 적대 행위로 간주하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또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할 경우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에 대한 러시아 입장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양국 관계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전보장회의 부의장도 강경한 입장을 내놨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윤석열 대통령은 그 나라(한국)가 원칙적으로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19일 텔레그램에 게시하고 “우리의 적을 돕고자 하는 새로운 열성가가 등장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러시아의 최신 무기가 그들(한국)의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우리의 파트너인 북한에서 나오는 것을 볼 때 그 나라(한국) 국민들이 뭐라고 할지 궁금하다”면서 “대가를 치르는 것(Quid pro quo)”이라고 굵은 글씨로 마지막에 적었다.

한국이 러시아의 적인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면, 러시아는 한국의 적인 북한에 무기를 공급하겠다는 의미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러시아 대통령실) 대변인도 “무기 공급 시작은 특정 단계의 전쟁 개입을 간접적으로 뜻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이어서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확실한 전쟁 개입”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8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만약에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라든지, 국제사회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 학살이라든지, 전쟁법은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할 때는 인도 지원이나 재정지원에 머물러 이것만을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 등 전제 조건을 달며 이같이 언급했지만, 그동안 ‘무기 지원 불가’라는 기존 정부 입장의 변화 가능성을 대통령이 직접 밝혔다는 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윤 대통령과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방독면, 방탄조끼, 의약품 등은 제공하지만 살상무기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공표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불거진 미국 정부의 기밀 문건 유출 사태 와중에 정부의 입장 변화 가능성이 주목됐다.

유출된 기밀 자료 가운데 적어도 2곳에서 정부가 살상무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어기고 우크라이나에 포탄을 ‘우회 공급’할지에 관해 내부 논의를 진행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지난 8일자에서 밝혔다.

한국이 폴란드에 포탄을 수출하고, 폴란드가 포탄을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방식이다.

얼마 전 사임한 김성한 전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과 이문희 전 외교비서관 등이 이 같은 대화를 한 것으로 돼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 대통령에게 포탄 공급 압력을 가할 가능성을 놓고 관리들이 우려하는 대목도 나온다.

이와 관련 한국이 미군에 155㎜ 포탄을 제공하는 논의가 진행된 사실이 지난해 11월 확인된 바 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포탄을 제공하고, 한국으로부터 재고를 채우는 방식으로 거론됐다.

윤 대통령은 다음 주 워싱턴을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회담할 예정이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