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재원·태영호 징계로 '지도부 리스크' 해소되나
상태바
與, 김재원·태영호 징계로 '지도부 리스크' 해소되나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5.11 09:0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원-태영호 의원. 사진=뉴시스
김재원-태영호 의원.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국민의힘이 두 달간 골머리를 앓던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 실언 논란이 당 윤리위원회 징계처분으로 일단락됐다. 최고위원 막말 리스크가 해소되면서 외연확장을 위한 걸림돌도 일단 제거되는 모양새다. 하지만 김기현 대표의 리더십은 여전히 약하다는 평가가 많아 지도부 리스크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볼 수는 없다. 또 태 최고위원의 사퇴로 실시될 보궐선거와 김 최고위원 빈자리는 채우지 못하는 불안정한 상황도 남아있다.

11일 뉴시스 종합결과, 당 윤리위원회는 전날 김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 처분을 내렸다. 같은날 오전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태 의원에겐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했다.

당원권 정지 1년을 받은 김 최고위원의 경우 내년 총선 출마가 불가능해졌다. 내년 4월 총선을 위한 공천은 2월에 확정될 전망이다.

당원권 정지기간이 겹치는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총선에 나갈 수 없다. 김 전 최고위원이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다고 해도 당선될지 알수가 없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총선을 1년 앞두고 당원권 정지1년을 받았다는건 정치인으로서 사망선고를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영호 의원은 김 최고위원에 비해 짧은 당원권 정지 3개월을 받았다. 하지만 자력으로 당선된 최고위원직을 두 달만에 내놓고 징계까지 받게 되면서 정치적 치명상을 입었다는 평가다. 특히 현재 지역구인 서울 강남갑의 공천을 물 건너갔다는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내년 접경지역인 경기 북부에서 공천을 도모할 순 있으나 그것도 현재 장담할 수 없는 분위기다.

두 사람 모두 징계 발표 직후 윤리위 결정을 수용한다는 뜻을 밝혀 가처분 등으로 인한 추가 잡음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중도층과 무당층을 잡는데 장애물이었던 두 최고위원이 사라지게 됨으로써 활동의 폭을 한층 넓힐 수 있게 됐다. 

앞서 3·8전당대회 이후 당은 두 최고위원의 연이은 설화로 내홍에 휩싸이고 당 지지율도 하락하는 등 이중고를 겪었다.

특히 두 최고위원의 설화 논란으로 새 지도부가 추구하는 정책이나 활동등이 묻히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다.

김기현 대표도 두 최고위원의 처리문제를 놓고 '리더십이 없다'는 비판에 시달리기도 했다.

김 대표를 비롯한 남은 지도부들이 당정협의를 통해 집권당의 면모를 갖추는 과제만 남았다.

특히 리더십 논란이 일었던 김기현 대표도 당내 기반을 공고하게 구축하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칠 판이 깔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대표는 최고위원 문제를 놓고 대립했던 당 안팎 인사들과 갈등을 봉합해야 할 숙제도 남았다.

당 지도부는 두 최고위원의 출석을 막기 위해 두 차례 취소했던 최고위 회의를 11일부터 재개하기로 했다. 당을 빠르게 정상화시켜 각종 현안 해결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다만 지도부 리스크 문제에 대한 불씨는 남아있다.

당은 전국위원회를 열어 태 의원의 자진사퇴로 공석이 된 최고위원을 선출할 예정이다. 최고위원 재보궐은 전당대회와 달리 전국위원들만 투표를 할 수 있다.

지도부의 의중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친윤 색채가 진한 후보가 들어설 경우 여론의 비판을 받을 수 있다.

반면 비윤계 후보가 들어올 경우 기존 지도부와의 마찰을 빚을 수 있어 총선을 앞두고 다시 지도부 리스크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계파 색채는 적지만 능력과 인지도가 있는 최고위원을 뽑아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