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 달 새 10만 개 온라인 계정 폐쇄
상태바
중국, 한 달 새 10만 개 온라인 계정 폐쇄
  • 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 승인 2023.05.18 06: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짜 뉴스 유포에 국가 매체 사칭 이유
AI로 앵커 만들어 뉴스 매체로 위장
이미지=pixabay
이미지=pixabay

[시사주간=박상진 도쿄·베이징 에디터] 중국은 10만 개 이상의 온라인 계정을 지난 한 달 동안 폐쇄했다.

17일 중국 사이버 공간국(CAC)은 "가짜 뉴스를 유포하고 국가 통제 매체를 사칭하는 소셜 미디어 계정에 초점을 맞추어 온라인 정보를 정리하기 위한 특별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규제 당국은 4월 6일 이후로 10만7,000개의 가짜 뉴스 부서와 뉴스 앵커의 계정과 83만 5,000개의 가짜 뉴스 정보를 삭제했다고 말했다.

중국과 전세계 국가들이 온라인에서 가짜 뉴스 보도의 맹공격과 씨름하면서 많은 범죄자들을 처벌하기 위한 법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트위터. 웨이보와 같은 플랫폼은 국영 미디어가 제작한 주제 해시태그를 선호하는 반면, 중국 정부가 민감하게 생각하는 이슈나 사건에 대한 해시태그는 검열하는 등 중국 소셜미디어에 대한 뉴스 전파는 이미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다.

CAC는 리뷰에서 뉴스 스튜디오 장면을 위조하고 전문 뉴스 발표자를 모방, 대중을 오도하기 위해 인공지능(AI)으로 앵커를 만들어 권위 있는 뉴스 매체로 위장한 계정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규제 당국은 "권위적이고 실제적인 뉴스를 얻고 대다수 인터넷 사용자들의 합법적인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안내할 것"이라고 말하며 사용자들에게 가짜 뉴스와 앵커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것을 권장했다. SW

psj@economicpost.co.kr

Tag
#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