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비대위원장, 필요한 증인·참고인, 수백명이라도 불러야 맞다
상태바
문희상 비대위원장, 필요한 증인·참고인, 수백명이라도 불러야 맞다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4.10.08 09:4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희상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현재 환노위가 증인채택 문제로 파행중이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국정감사 증인채택 문제와 관련해 "필요한 증인과 참고인이라면 숫자가 무슨 관계가 있냐. 수십 수백명이라도 불러야 맞다"고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현재 환노위가 증인채택 문제로 파행중이다. 여당이 꼭 필요한 증인채택을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9·11테러진상조사위는 1200여명의 증인이 채택됐고 전직 대통령, 부통령, 국무장관까지 포함됐다"며 "필요가 없다면 많이 불러서 호통주고 망신주기 이런건 있어선 안 되지만 꼭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여야 합의에 의해 잘 진행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개헌논의 반대 입장과 관련해선 "매우 부적절하다. 개헌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박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기도 하다"며 "헌법을 논의하는건 국회의 당연한 역할이다. 대통령의 세월호특별법 가이드라인에 이은 개헌 가이드라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제 골든타임을 놓치면 안된다는 대통령의 말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개헌에도 골든타임 있다. 청와대가 의회민주주의 블랙홀이 돼선 안된다"며 "대통령이 말한 경제활성화는 당연히 돼야 하지만 그것이 대기업 퍼주기와 서민증세여서는 곤란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검찰의 세월호사고 수사결과에 대해선 "몸통은 놔둔채 꼬리만 쫓아다닌 꼴 됐다. 모든 책임은 현장 지휘관에게만 뒤집어씌우려는 실망스러운 발표였다"며 "미진해도 너무 미진하다. 세월호특별법을 더는 미룰 수 없다. 여야가 합의한 만큼 빠른 시일내에 특별법을 제정하고 성역없는 진상조사, 합당한 책임자처벌, 분명한 재발방지책을 만들어야 한다. 유가족을 더 이상 기다리게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북한이 서해 NLL(북방한계선)을 침범해 상호사격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선 "북한당국은 남북 모두의 염원에 찬물을 끼얹는 일을 즉각 중단해야 남북간 신뢰가 쌓일 수 있음을 명심하라"며 "우리 군은 대한민국 국토방위에 한치의 소홀함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