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안, 국무회의 의결.
상태바
[정치]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안, 국무회의 의결.
  • 시사주간
  • 승인 2013.11.05 09:2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정사상 처음.
▲ [시사주간=정치팀]

정부가 5일 오전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안을 의결했다.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날 오전 8시부터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통합진보당에 대한 위헌정당해산 청구의 건을 상정했고, 이 안은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법무부는 서유럽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전자결재로 이 청구안을 재가하면 곧바로 헌법재판소에 해산심판을 청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안건은 전날 문화부가 사전에 공지한 국무회의 안건에는 포함돼 있지 않았으나, 이날 법무부가 즉석 안건으로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정당에 대해 해산심판을 청구하는 것은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헌법재판소에 통합진보당의 해산심판을 청구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하게 됐다.

앞서 법무부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이후 통진당의 정당해산 심판 청구안을 검토해 왔다.

헌법 제8조는 '정당의 목적이나 활동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될 때에는 정부는 헌법재판소에 그 해산을 제소할 수 있고, 정당은 헌법재판소의 심판에 의하여 해산된다'고 적시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문화부에서 국무회의 전날 안건을 올리는 데, 이 안건은 당초 올라오지 않았었다”며 “오늘 법무부가 즉석 안건으로 이를 올려 처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가 위헌정당해산 청구 건을 국무회의에 즉석 안건으로 올려 의결했지만, 이번 청구건의 타당성을 놓고 상당한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