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안행부, 성명·직위·연락처 등 정부부처 과장급 이상 5800여명 명단 공개.
상태바
[정치]안행부, 성명·직위·연락처 등 정부부처 과장급 이상 5800여명 명단 공개.
  • 시사주간
  • 승인 2013.11.06 13:1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데이터 포털에
▲ [시사주간=정치팀]

정부 부처 과장급 이상 5800여개 직위와 재직자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중앙행정기관 주요 직위 명부'가 공개된다.

안전행정부는 7일부터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을 통해 45개 중앙행정기관 소속 과장급 이상 5896개 직위의 재직자 성명과 직급, 담당업무, 사무실 전화번호를 공개한다고 6일 밝혔다.

주요 직위 명부는 지난달 31일부터 시행된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데이터 포털에 엑셀 파일 형태로 개방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또 이용자들이 최신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인사발령이나 조직개편 등 변동사항을 반기별로 반영해 공개해나갈 예정이다.

다만 국방, 통일, 안보 등 보안이 필요한 일부 기관 및 직위는 공개대상에서 제외된다.

명부가 공개되면 정부 주요 직위와 재직자 현황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각 부처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해 검색해야 하는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직위별 담당업무도 소개해 정부조직과 업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공무원들도 타 부처 업무를 이해하고 상호 협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 정책담당자인 과장급 이상 공무원의 실명을 공개해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승호 안행부 인사실장은 "이번 주요 직위 명부 공개는 정보 공개에 대한 적극적인 정부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라며 "필요한 여러 기관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