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창조경제타운' 희망 열수 있기를!.
상태바
박 대통령, '창조경제타운' 희망 열수 있기를!.
  • 시사주간
  • 승인 2013.09.30 11:2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조경제 구현 시급.
▲ [시사주간=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서비스를 개시한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 '창조경제타운'과 관련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벤처를 꿈꾸는 모든 국민들이 기술력과 신선한 아이디어를 찾고 멘토링을 받아 희망을 열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내총생산(GDP) 기준 2008년 15위로 떨어진 후 5년째 제자리 걸음인데 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창조경제 구현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 구축되는 창조경제 타운 사이트 활성화를 비롯해 실제 청년 창업가 배출을 위한 대학창업교육 확충, 창업연대 보증과 같은 창업 초기에 투자 리스크 완화 등을 적극적으로 강구했으면 한다"며 "우수한 창업 생태계 조성 프로그램으로 주목받는 미국 대학졸업생 벤처창업기업 2년 근무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 "다음주 정부의 소프트웨어 혁신 전략이 발표되고 내년도 예산안에도 창조경제 기반확충을 위한 예산을 대폭 반영했다. 기업들도 창조인재육성과 산업간 융복합, 신산업 창출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면서 창조경제가 서서히 구체화되고 있다"며 "이제는 모든 경제주체가 본격적으로 참여해 좋은 성공사례를 만들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는 "한 가지 경계할 것은 정부가 일자리를 만든다고 착각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직접 좋은 일자리를 만들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고 정부와 국회는 기업이 신바람나게 일하고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 있도록 법과 제도, 정책으로 뒷받침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은 정부뿐만 아니라 정치권과 국민 모두의 힘을 모아야만 가능하다"며 국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가 4·1 부동산 대책, 8·28 전월세 대책 관련 지방세법 등 9개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는데 아직도 통과되지 못해 제대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전문가들도 이들 입법이 완료되면 주택거래량이 15%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는 만큼 관련 법안들이 하루 빨리 통과돼서 서민층의 주거부담을 덜어줘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정부가 확정한 내년도 예산안과 세법개정안을 포함해 지금 국회에 계류된 경제활성화와 민생안정을 위한 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3(한·중·일), EAS(동아시아정상회의) 등 10월 개최되는 다자·세일즈 외교와 관련해서는 "해당국에 SOC와 자원개발 등 대규모 국책사업 수주 지원이나 FTA 체결 같은 교역과 투자장벽 해소 못지 않게 우리 인력의 해외진출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인력의 해외진출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일자리 영토 확장, 특히 청년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중요하다"며 "진출 지역과 다변화, 양질의 수요처 발굴, 맞춤형 인재양성, 취업자원 인프라 확충 등 이런 정책을 더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가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수석비서관회의 뒤 윤창번 미래전략수석은 박 대통령 앞에서 창조경제타운 사이트의 메뉴를 10분간 설명하는 시연회를 가졌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