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망가뜨려 돈챙긴 사기 컴퓨터 수리업체 대표 철퇴.
상태바
더 망가뜨려 돈챙긴 사기 컴퓨터 수리업체 대표 철퇴.
  • 시사주간
  • 승인 2014.04.08 13:0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리비 왜 이렇게 비싼가 했더니.
▲ [시사주간=사회팀]

컴퓨터 수리를 한다며 부팅 방해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부품을 교체해야 한다며 수십억원의 돈을 받아 챙긴 유명 컴퓨터 수리 업체가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A컴퓨터 수리업체 전(前) 대표이사 이모(31)씨 등 4명을 사기 등 혐의로 구속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은 또 B업체 대표 정모(34)씨 등 62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지난해 10월7일 서울 강남구 한 사무소에서 컴퓨터 수리를 한다며 부팅 방해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부품 교체와 데이터 복구 비용으로 625만원을 받아 챙기는 등 지난해 6월부터 최근까지 모두 1만300명으로부터 21억58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결과 이들은 'mbr위저드'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컴퓨터의 mbr 영역을 삭제하거나 숨김, 지우기 기능을 사용해 컴퓨터 부팅에 장애가 발생하도록 한 뒤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mbr(master boot record)는 컴퓨터 부팅시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장소로 이 곳이 손상되면 부팅이 되지 않는다.

이씨와 정씨는 수리 팀장에게 이 같은 지시를 내렸고, 수리 팀장은 기사들에게 프로그램 실행방법 등을 교육하는 등 조직적으로 범행을 계획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들 중 'PC정비사' 등의 컴퓨터 수리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 관계자는 "컴퓨터 수리를 맡기기 전·후 내부의 사진을 촬영하거나 부품의 시리얼 번호가 적힌 수리내역 영수증을 꼭 받아둬야 한다"며 "병원과 대학 등 많은 개인정보를 보관하는 업체나 기관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