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 시·도지사 예비후보자들 '안전대책'이 주요공약.
상태바
6·4지방선거 시·도지사 예비후보자들 '안전대책'이 주요공약.
  • 시사주간
  • 승인 2014.05.05 22:5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여파 '안전공약' 봇물.

[시사주간=황채원기자]
 6·4지방선거를 30일 앞둔 5일 시·도지사 예비후보자들이 '안전대책'을 주요공약으로 내세웠다.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주요 변수로 떠오른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시·도지사선거 및 교육감선거 예비후보자의 5대 핵심 공약을 홈페이지 정책·공약알리미(party.nec.go.kr)를 통해 유권자들에게 공개했다.

다만 아직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대부분의 현역 국회의원과 현역 자치단체장은 이번 공개 대상에서 제외됐다. 일부 예비후보들은 아직 주요공약을 선관위에 제출하지 않아 이날 공개에선 빠졌다.

광역단체장 예비후보들의 '5대 핵심공약'을 살펴보면 '안전대책'이 핵심공약으로 제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황식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5대 핵심공약 가운데 '재난·재해에 강한 서울'을 첫번째 공약으로 소개했다.

김 후보는 "취임 즉시 주요시설물과 안전우려지역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유형별 '도시재난 안심매뉴얼'을 제정·보완하겠다"며 "'도시안전 컨트롤타워'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같은당 이혜훈 예비후보도 재해·재난·안전사고·폭력 등 인재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를 제로화 하는 '인재제로 비전' 공약을 내놨다.

이 후보는 "단계별로 미비한 시스템을 개편하고 안전취약지역 등을 대상으로 예방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시장직속의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이원화된 상황실을 일원화하고 서울시내 모든 CCTV도 통합관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 부산시장 후보로 선출된 서병수 의원은 '안심도시 부산'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재난의 예방·대응·복구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시-소방당국-경찰로 분산된 위기관리 대응체계를 일원화하는 것이다.

또 박철곤 새누리당 전북도지사 후보는 재해·재난 의료교육센터 설립, 보건복지부 사업 공모 지원을 통한 응급의료 전용헬기인 '닥터 헬기' 도입 등을 선언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시·도지사 후보자들도 안전공약을 큰 비중으로 다뤘다.

권선택 대전시장 후보는 '재난·범죄 추방, 안전한 대전'을 첫번째 공약으로 제시했다. 권 후보는 "안전관리부서를 시장 직속으로 설치하고 각종 재난 발생(인명, 재난피해 등)을 매년 10%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범 울산시장 후보도 "재해·재난 예방·관리·연구도시로 안전한 울산을 만들겠다"며 "재해·재난 관리 클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