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황우여 대표, 차기 총리 유력 후보 하마평.
상태바
새누리 황우여 대표, 차기 총리 유력 후보 하마평.
  • 김도훈 기자
  • 승인 2014.05.05 23:3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대희, 김진선도 후보군에.
차기 총리는 세월호 사고로 문제점이 드러난 정부의 안전·재난 관리 시스템을 개혁하고 공직 사회의 분위기를 쇄신해야할 중책을 맡게 된다. 사진 / 뉴시스


[
시사주간=김도훈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하면서 후임자 인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 총리의 사의를 세월호 사고 수습뒤 수용키로 하면서 아직 후임에 대한 논의가 공개적으로 이뤄지지 않고는 있지만 물밑에서는 후임자 인선작업이 분주히 이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차기 총리는 세월호 사고로 문제점이 드러난 정부의 안전·재난 관리 시스템을 개혁하고 공직 사회의 분위기를 쇄신해야할 중책을 맡게 된다.

또 이번 사고 이후 동력이 상실된 정부의 국정과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규제 개혁 과제 등을 추진하는 데도 속도를 내야 한다.

이 때문에 조직 장악 능력과 행정 경험, 조정 능력을 두루 갖춘 '정무형 총리', '실세 총리'가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가 정권 초기에 실세 총리를 임명해 권력을 분산시킬 가능성은 적다는 예상도 나온다. 도덕성이나 평판 측면에서 무난하고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안정적으로 보조할 '관리형 총리'가 임명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정치권과 관가를 중심으로 차기 총리에 대한 하마평도 무성하다. 우선 지난해 초대 총리 후보로 거론됐던 김진선 전 강원도지사,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김 전 지사는 행정 경험이 풍부하고 관료 조직 장악 능력이 뛰어나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황 대표는 사법부와 입법부 경력을 통해 검증된 안정감이 강점이다. 오는 15일 임기를 마치는 황 대표는 차기 국회의장에 뜻을 두고 있지만 총리직을 제의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통들은 내다보고 있다. 황 대표 만큼 인품과 덕망을 갖춘 인사도 드물기 때문이다.
 
총체적 난국을 이끌고 나갈 적임자로 꼽히고 있는 것이다.

법조계 출신으로는 안대희 전 대법관, 김능환 전 중앙선거관리위원장,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김승규 전 국가정보원장, 조무제 전 대법관 등이 후보군으로 꼽힌다.

지역 안배를 고려할 경우 호남이나 충청 지역 유력 인사의 기용 가능성도 점쳐진다. 호남 출신으로는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과 진념 전 경제부총리 등이, 충청 출신으로는 이원종 전 충북지사 심대평 전 충남지사 등이 지역 대표성을 갖고 있다.

정 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번 사고의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 안전행정부 등을 포함한 전면개각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한편 신임 총리를 임명하거나 개각을 단행하는 시기는 이르면 이달 중순께가 될 가능성도 있으나 세월호 사고수습 과정이 늦춰지면서 6·4 지방선거 이후가 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