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수 한은 총재, 국내 은행들 미국 볼커룰 발효 영향 크게 받지않을 것.
상태바
김중수 한은 총재, 국내 은행들 미국 볼커룰 발효 영향 크게 받지않을 것.
  • 시사주간
  • 승인 2013.12.20 09:1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커룰, 은행들 자기자본 거래(프롭 트레이딩) 등 위험투자 막는 규제.
▲ [시사주간=경제팀]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20일 국내 은행들이 미국의 볼커룰 발효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지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남대문로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외은지점 형태로 진출한 국내은행 6곳의 현지법인 총 자산대비 평균 비중은 0.62%(로 낮은 편)"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볼커룰은 은행들의 자기자본 거래(프롭 트레이딩) 등 위험투자를 막는 규제다. 전 연준 의장 폴 볼커의 이름을 땄는데, 오는 2015년 7월21일부터 발효된다.

그는 "외은지점에 적용되는 규제가 신흥경제권에서는 부담될 것을 고려해 많은 조정이 이뤄졌다"면서 "외국계은행이 서울에 지점을 내더라도 제휴로 인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없다. 단지 간접적으로 이 규제로 미국의 대형은행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는 관심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바젤Ⅲ 시행 등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내년부터 새로운 패러다임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면서 "정책당국과 시장 간 커뮤니케이션 강화로 (얼마나) 조화롭게 갈 수 있느냐는 게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시장 반응은 양호하다는 평가도 내놨다.

그는 "미국과 유럽 시장은 우호적인 반응이었다"면서 "24시간 (비상)체제를 가동하고 있지만 (테이퍼링 단행이) 하루 지난 현재는 우리 역시 큰 문제없이 잘 받아들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시기와 관련해서는 "2015년 말이 돼야 할 것"이라며 "뉴욕 시장에서도 2015년 10월쯤에 금리가 0.75% 될 것이라고 보고있어서 시장과 연준의 예상치에 큰 괴리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이건호 국민은행장과 이순우 우리은행장, 서진원 신한은행장, 신충식 농협은행장, 조준희 중소기업은행장, 김종준 하나은행장, 홍기택 산업은행장, 윤용로 외환은행장, 하영구 씨티은행장, 리처드 힐 스탠다드차타드은행장, 이원태 수협 신용대표이사가 참석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