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악플 문제” 연예 섹션 댓글기능 폐지
상태바
카카오, “악플 문제” 연예 섹션 댓글기능 폐지
  • 김기현 기자
  • 승인 2019.10.25 12: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가 발표한 입장문에 따르면 카카오 측은 악성 댓글 문제에 주목하며 연예 섹션 뉴스의 댓글달기 기능을 잠정 폐지할 계획이다. 사진 / 셔터스톡

[시사주간=김기현 기자] 카카오 측이 악성 댓글 문제와 관련해 연예 섹션 뉴스의 댓글달기 기능을 잠정 폐지할 것이라 밝혔다.

25일 오전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카카오는 전 국민이 이용하는 플랫폼 기업으로 수익창출과 주주가치 제고 못지않게 사회적 책임을 다할 소명이 있다”며 “댓글 서비스는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부작용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고 사생활 침해,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혐오·인격모독성 표현에 엄중한 잣대를 갖고 댓글 정책을 운영할 것”이라면서 “검색어 자동 완성 서제스트도 프라이버시,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도 재난 등 중요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는 본래 목적으로 개편할 것”이라 설명했다.

한편 뉴스 서비스 개편도 깜짝 언급했다. 카카오는 “카카오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라며 “댓글 서비스 폐지 또는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됐다”고 밝혔다. SW

 

kk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