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광산 등재 문제는 한일 문제 아닌 일본 정부 문제"
상태바
"사도광산 등재 문제는 한일 문제 아닌 일본 정부 문제"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2.02.17 09:0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바야시 히사토모, 동북아역사재단 학술세미나서 밝혀
남상구 "한국인 강제 노역한 역사적 사실 알려야"
정혜경 "관련 기록물 관리, 국제 학술연구 네트워크 구축 필요"
일본 사도 광산. 사진=서경덕 교수팀
일본 사도 광산. 사진=서경덕 교수팀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일본의 사도(佐渡) 광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에 일본 정부의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고바야시 히사토모 '강제동원진상규명네트워크' 사무국 차장은 동북아역사재단이 16일 개최한 학술세미나에서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문제는 한일의 문제가 아닌 일본 정부의 문제"라며 "사도 광산의 세계유산 등재 문제 본질은 일본 정부가 '세계유산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주민의 바람을 왜곡해 '역사 전쟁'이라고 부르며 정치에 이용하고 외교 문제로 변질시켜 버린 데 있다"고 말했다.

고바야시 차장은 "2015년의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의 세계유산 등재 이래 세계유산을 정권의 독특한 역사 인식·가치관을 선전하는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아베 전 총리와 마찬가지로 가슴에 블루 리본 배지를 달고 있다. 그들의 역사 인식·가치관은 토대를 역사적 사실에 두지 않고 허구를 사실로 날조하고 자기만족을 채워줄 뿐"이라고 했다.

"이러한 가치관은 '인류 전체를 위한 유산'이라는 세계유산의 가치관과 동떨어져 있으며, 세계유산을 자기만의 유산으로 변질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정권 아래, 2021년의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가 채택한 정권에 불리한 권고·결정문은 현 시각에도 일문 번역문 등이 내각 관방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지 않다. 유감스럽게도 일본의 민주화는 지금도 지지부진하고 민주 주권은 형해화되어 그때 그때의 권력자가 행정을 사유화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사도 광산은 일제 강점기에 다수의 조선인이 강제 노역했던 현장이다. 에도 시대(1603~1867년)부터 유명한 금광이었으며, 일제는 노동력을 확보하고자 조선인을 대거 동원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일본 정부가 사도 광산 등재를 위한 기간을 센고쿠시대(1467~1590년) 말부터 에도시대까지로 한정하고 있는 점이다.

이와 관련해 강동진 경성대 교수는 "원래 시기 구분이 없었으나, 에도시대 이전으로 변경했다"며 "2015년 메이지 산업혁명유산의 등재 과정에서 강제동원 논란을 경험한 일본은 2017년 7월31일, 일본 세계문화유산부회의 마쓰우라 고이치로 전 유네스코사무국장이 '조선인 강제노동에 관해 사도광산에서 다시 유사한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지적하며 사도광산을 등재 추진 유산에서 제외했고, 이후 사도광산은 매년 등재 추진에 실패를 반복했다"고 설명했다.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강행에 따른 대응과 전망'을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는 한국정부의 대응책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조선인 징용 현장인 군함도(일본명 하시마)가 포함된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했다.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정책실장은 "군함도(하시마탄광) 세계유산 등재 당시 문제가 된 것은 한국인 강제동원·강제노동"이라며 "군함도에서 조선인이 노동을 했다는 사실은 일본 정부도 인정하지만, 강제동원이나 강제노동은 아니었다고 주장한다.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대응과 관련해 한국인이 강제로 동원돼 강제노동을 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다각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혜경 일제강제동원&평화연구회 대표연구위원은 관련 기록물의 체계적 관리, 국제 학술연구 네트워크 구축 운영, 연구센터 설립 및 연구후속세대 양성, 유네스코 전문가 양성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