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처 안전 기준 부합" 우려 더 키운 그로시의 방한
상태바
"일본 대처 안전 기준 부합" 우려 더 키운 그로시의 방한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7.10 07:1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사진=뉴시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한국과 일본, 세계가 주목했던 IAEA(국제원자력기구) 보고서를 전달한 이는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이었다. 최근 일본과 한국을 방문하면서 그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됐고 그의 방한을 반대하는 환경단체들, 진보정당들의 시위도 진행됐다.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우려와 불안감은 그의 방문 이후 더 커져가는 분위기다.

지난 4일 발표된 IAEA 보고서는 일본의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일본의 대처가 국제적인 안전 기준에 부합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보고서는 "도쿄전력이 현재 계획하고 있는 대로 관리된 단계적 방출이라면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방사선의 영향은 무시할 수 있을 정도"라고 평가했다.

또 "IAEA는 처리수가 방출되고 있는 단계에서도 중립적이고 독립적이며 객관적인 안전성 평가를 계속할 것이며, 이는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이 수십 년 단위로 실시하는 작업이, 국제적인 안전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을 확실한 것으로 한다'고 했다.

다만 IAEA는 "처리수 방출은 일본 정부가 결정하는 것이며, 이 보고서는 그 방침을 권장하지도 승인하지도 않는다"는 뜻도 밝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일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고 물로 희석하는 공정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산업계에 존재하는 것이며 신뢰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고 오염수를 희석해 바다로 방출하는 계획에 대해 "중국과 한국, 미국, 프랑스 등 많은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IAEA의 발표가 나자 우리나라의 환경단체의 반발은 물론 여야 정치권의 충돌이 지속됐다. 환경단체들은 "예상대로 보고서는 엉터리였다. 진작에 일본정부에 핵오염수의 해양투기를 권고한 것이 IAEA"라면서 "사무총장은 일본의 나팔수"라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그로시 사무총장은 7일 밤 한국에 입국했으나 진보정당과 시민단체의 규탄 시위로 결국 자정이 넘어서야 화물칸을 통해 입국하는 곤혹을 치뤘다.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솔직히 기분이 좋지는 않았지만 이 문제가 매우 민감한 문제라는 것도 알고 있다. 사람들은 그들의 의견을 표현했으며 제 대답이나 반응은 숨거나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하려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8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 만나 보고서 내용을 설명했고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 하에 오염수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관점에서 안전성이 검증되고, 국제법 및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 왔다"며 IAEA에 안전성 검증과 국민 안심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9일에는 더불어민주당과 그로시 사무총장의 만남이 있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오염수 방류가 국제적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지 계속 검토하기 위해 수년, 수십년 간 (후쿠시마에) 상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후쿠시마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원회 위원장 위성곤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내 오염수는 정상 원전에서 발생된 냉각수가 아니라 사고 원전에서 생겨난 핵폐기물"이라며 "사고 원전의 핵폐기물이 수십년에 걸쳐 바다에 버려지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다. 일본 오염수의 방류 계획을 IAEA가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발표한 것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민주당과의 면담에서 그로시 사무총장은 "일본 상주"외에는 뚜렷한 해결방안 없이 원론적인 입장만 반복했다. 야당을 만나기는 했지만 결정을 반대하는 환경단체를 설득하려는 노력은 보이지 않았다. '국제원자력기구는 결국 핵피아'라는 이야기까지 전해지고 여당은 우려를 '괴담'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그로시의 방문은 우려를 더 커지게 했고 갈등만 부추겼을 뿐 그 이상까지 나아가지는 못한 셈이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