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생존자 금연 필수···"계속 피면 심혈관질환 51% 증가"
상태바
암생존자 금연 필수···"계속 피면 심혈관질환 51% 증가"
  • 박지윤 기자
  • 승인 2023.07.19 09:5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흡연량 줄이는 것 무의미…아예 끊어야"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암 생존자가 흡연을 지속할 경우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김현창·이호규 교수, 이혁희 강사는 2006년부터 2013년까지 암 진단을 받은 20세 이상 성인 중 암 진단 전후로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30만 9천여 명의 암 생존자를 대상으로 흡연과 심혈관질환 위험도 간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고 19일 밝혔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암 생존자의 암 진단 후 흡연 습관 변화에 따른 심혈관질환 발생률을 비교·분석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을 암 진단 전·후 모두 흡연하지 않은 ‘지속 비흡연자’(25만 102명), 진단 전에는 흡연하지 않았지만 진단 후 흡연을 시작한 ‘신규 및 재흡연자’(4777명), 진단 전에는 흡연했지만 진단 후 금연한 ‘금연자’(3만 1121명), 진단 전·후 모두 흡연한 ‘지속 흡연자’(2만 3095명) 네 군으로 나눠 각 군의 심혈관질환 위험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신규 및 재흡연자’군의 심혈관질환 위험도는 ‘지속 비흡연자’군 보다 51%나 높게 나타났다. 반면, ‘금연자’군의 심혈관질환 위험도는 ‘지속 흡연자’군 보다 36% 낮았다.

연구팀은 흡연량을 절반 이상 줄인 경우에도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유의하게 낮아지지 않는 사실을 확인,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암을 완전히 치료한 후에도 우울증 등으로 흡연을 지속하거나 새로 시작하는 경우는 많지만 암 생존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금연 프로그램 등을 마련할 구체적인 근거는 부족했다"며 "암 생존자에서 흡연이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인다는 것을 처음으로 증명한 이번 연구가 암 생존자의 금연 지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흡연은 암은 물론 심근경색증,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질환 발생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암 치료를 마치고 면역력이 떨어진 암 생존자에게서 흡연의 유해성은 매우 클 것으로 예측됐다. 하지만 실제 흡연이 암 생존자의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은 정확히 밝혀진 바 없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러피안 하트 저널(European Heart Journal)' 최신호에 소개됐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