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윤관석 수시로 부르는 검찰···다음 수순은
상태바
구속 윤관석 수시로 부르는 검찰···다음 수순은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3.08.08 08:0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영장심사에서 특정된 수수자 소명
언론 통해 공개…수사 속도 진척 압박
보도서 공개된 의원들 모두 의혹 부인
송영길 수사 전반과 연관돼 진행 전망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검찰이 수시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사진은 윤 의원이 지난 4일 구속심사에 출석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검찰이 수시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사진은 윤 의원이 지난 4일 구속심사에 출석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윤관석(구속·전 민주당) 무소속 의원을 통해 수수자를 특정하고 있다. 또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성만(전 민주당) 무소속 의원에 대한 혐의를 보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 6일을 시작으로 윤 의원을 필요한 때에 구치소에서 검찰청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윤 의원은 지난 2021년 4월28~29일 최대 20명의 의원에게 돈 봉투(각 300만원) 총 20개를 직접 살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윤 의원에게 돈 봉투를 살포하게 된 경위와 수수 의원을 추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 측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과정에서 수수 의원이 특정되지 않는 등 혐의가 소명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정근 녹취록, 송영길 전 대표 일정 관리 담당 비서 압수물, 국회 출입 기록 등을 바탕으로 수수 의원을 특정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언론은 검찰이 특정했다는 수수 의원들의 명단을 보도했지만, 보도에 등장하는 의원들은 공식입장 등을 통해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하고 있다.

송 전 대표 지지 모임 참석 의원과 호남 및 충청권 의원이 거론된 상황인데,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녹취록에는 이 전 부총장이 윤 의원에게 "오빠 호남은 해야 돼"라고 말하는 대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호남 의원들에게 돈 봉투를 제공해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법조계는 검찰이 법관 앞에서 수수 의원으로 의심되는 이들을 구체적으로 열거했다면 입증을 위한 충분한 근거를 마련한 것이라고 분석한다.

윤 의원 영장실질심사를 맡은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증거인멸 염려"를 이유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또 구속영장 발부는 기본적으로 혐의가 일정 수준 소명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는 의미이다.

더욱이 돈 봉투 수사를 '총선을 겨냥한 것'이라는 일각의 반발이 나오는 상황에서 검찰이 입증되지 않은 정보를 법관 앞에서 진술할 가능성은 적다는 평가다.

수수 의원 명단 일부가 언론 보도를 통해 외부로 공개된 이상 검찰 시간표도 바쁘게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증거를 보강한 후 수수자로 조사된 의원들에게 소환 통보를 할 것으로 보인다. 언론을 통해 특정된 이들은 사실관계를 강하게 부인하기 때문에 입장 확인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법조계 중론이다.

다만 구체적 조사 시기는 돈 봉투 의혹 수사 전반과 맞물려 있는 상황이다.

우선 공여자로 지목된 이들에 대한 수사가 일부 남았다. 영장이 기각된 이 의원에 대한 보강수사 필요성도 검토 중이다.  최대 수혜자라는 의심을 받는 송 전 대표 조사 시기 등은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수사는 캠프 내 불법 자금 전반으로 번진 상황이다.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가 송 전 대표 정치 컨설팅 비용 9240만원을 대납하는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송 전 대표 보좌관 출신 박용수씨가 구속 기소됐다.

먹사연이 송 전 대표의 외곽 조직 기능을 수행하던 2020~2021년 사이 수억원대 후원금을 낸 지역 사업가 박모씨도 불법 정치자금 제공 혐의로 수사 선상에 올랐다. 자금 규모나 불법 정치자금 후원자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이 수수 의원 및 불법 자금 조사를 병행할 수도 있고 전략적으로 수사 일정을 조절할 수도 있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