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 비행기, 이제 모바일 신분증으로 탑승하세요"
상태바
"국내선 비행기, 이제 모바일 신분증으로 탑승하세요"
  • 유진경 기자
  • 승인 2023.08.08 12:2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7월 도입…김포공항서 9~11일 행사
개그맨 김준호씨, 9일 발급 시연 행사 참여
현행 운전면허증과 같은 효력을 지닌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진=행정안전부
현행 운전면허증과 같은 효력을 지닌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진=행정안전부

[시사주간=유진경 기자] 행정안전부(행안부)가 모바일 신분증 시행 1주년을 맞아 김포공항에서 발급 시연 행사를 개최한다.

행안부는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김포공항에서 '찾아가는 모바일 신분증 발급행사'를 연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7월28일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모바일 신분증 1주년을 맞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첫날인 9일에는 개그맨 김준호씨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김포공항 국내선 탑승동에서 직접 사용해보는 시연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기간 동안 김포공항을 방문하는 국민들은 1층 발급 부스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즉시 발급 받을 수 있고, 국내선 비행기 수속시 신원확인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정부는 플라스틱 신분증의 소지불편, 위변조 용이, 개인정보 노출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추진해왔다.

현재 발급 중인 모바일 신분증은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 두 종류다. 이는 현행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며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상 1금융권 은행, 카드(신한·국민 등), 증권(신한·키움 등), 정부24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행안부는 앞으로도 2금융권 은행과 민간 SNS, 홈택스와 같은 정부서비스 등 사용 분야를 확대해나가는 한편, 국민들이 사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국장은 "모바일 신분증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서비스에서도 본인확인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플랫폼 정부의 기반"이라며 "모바일 신분증 사용처를 확대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전 국민이 편리한 디지털 기반 혁신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W

y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