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전 권익위원장 "윤 정부와 맞짱 뜨기 위해 투사 될 것"
상태바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 "윤 정부와 맞짱 뜨기 위해 투사 될 것"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3.08.10 13:3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강연
내년 총선 출마엔 즉답 피해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나는 왜 윤석열 정부와 맞서 싸웠는가' 초청특강이 열린 9일 오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대회의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나는 왜 윤석열 정부와 맞서 싸웠는가' 초청특강이 열린 9일 오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대회의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국민의 부름이 있다면 윤석열 정부와 맞서는 일에 정치로 답하겠다"고 9일 밝혔다.

전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열린 '나는 왜 윤석열 정부에 맞서 싸웠는가' 초청 특강에서 "제가 윤석열 정부에서 살아남고 이 정부와 맞짱 뜨기 위해서는 투사가 될 수밖에 없다. 나는 윤 정부가 만든 투사"라고 밝혔다.

이어 "이제는 공격할 때가 됐다. 여러분은 조만간 목격하게 되실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전 권익위원장은 내년 총선 출마 의향을 묻는 질문에 "구체적으로 총선 출마에 대해서는 '원점에서 고민해보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다만 윤 정부에 대해 투쟁하고 대한민국 법치주의 지키는 것이 정치를 하는 방법이라면, 또 그 문제와 관련해 국민의 부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답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지난 임기 동안 감사원의 집중 감사를 받은 점에 대해서는 "법에 정해진 임기를 존중하는 게 상식인데, 저항한다고 탄압하는 게 무슨 공정이냐"며 "이 정부는 '공정과 상식'을 말로만 하고 행동은 정반대로 하는 이중적인 정부"라고 비판했다.

이어 "중앙부처는 정권이 바뀌면 대통령과 국정 철학을 같이 하는 장관으로 교체가 되기도 하는데 이와 관련해 "왜 권익위원장은 (정권이 바꼈는데도)물러가지 않느냐"며 국민의힘의 비판을 받았다"고 회고했다.

또 "하지만 권익위 부패방지법은 '임무는 독립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임기를 끝까지 마무리하는 것이 법치주의와 민주주의 수호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며 "정권이 권익위의 독립성을 마음대로 하는 것을 저지하려했다"고 설명했다.

전 전 위원장은 아울러 "이런 무도한 윤 정부에 맞서기 위해 광주 시민 하나하나가 투사가 돼야한다"며 "절박한 마음으로 무너져가는 민주주의 법치주의를 살려야한다"고 역설했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