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북 유도탄 요격하는 '고출력 레이저 기술' 개발
상태바
군, 북 유도탄 요격하는 '고출력 레이저 기술' 개발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3.09.07 13:5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기·방사포탄 요격 위한 기술 개발
대국민 공모 통해 군 난제 해결방안 모색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21일 제공한 사진에 북한의 전력 순항 미사일이 시험 발사되고 있다. 사진=AP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21일 제공한 사진에 북한의 전력 순항 미사일이 시험 발사되고 있다. 사진=AP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방위사업청은 6일 제3회 첨단기술사업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 고출력 레이저 기술개발 방안을 의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방사청은 군이 해결하고자 하는 난제에 대해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아 해결방안을 찾는 '룬샷 프로젝트' 추진 현황도 점검했다.

위원회 첫 번째 안건인 고출력 레이저 기술개발은 대형 무인기, 방사포탄, 아음속 유도탄 등에 대한 요격능력을 갖추기 위해 현존하는 레이저대공무기 체계보다 월등한 300kW(킬로와트) 이상의 출력 달성을 목표로 한다. 향후 사업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4년 중 착수할 계획이다.

레이저 요격무기는 실탄 기반 대공무기와 달리 전력공급만 충분하다면 빛의 속도로 다수의 표적을 연속적으로 정확하게 요격할 수 있다. 미래 전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무기체계로 손꼽힌다.

300kW(킬로와트)급 레이저 무기체계는 아음속 순항유도탄에 대응할 수 있는 출력이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최근에서야 연구개발을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번째 안건인 ‘룬샷 프로젝트’는 ‘혁신·개방·융합의 국방R&D를 통한 인공지능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추진하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이다. 군이 제기한 난제에 대해 국민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해 난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과제 기획 방식이다.

방위사업청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군이 제기한 국방난제 중 우선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2개의 난제를 선정했다. 각 난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대국민 공모를 통해 모집했다.

모집된 해결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모사 및 모의실험 기법 등을 활용해 민간 주도의 기획연구를 추진한다.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획연구자는 본격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경호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무인기, 방사포탄 등을 신속하게 무력화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고출력 레이저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며 "국방 분야의 난제를 국민의 참여 하에 혁신적, 개방적, 융합적 기획으로 해결해 미래전장을 선도할 수 있는 첨단전력을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