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지도부 험지 출마론 ↑
상태바
이재명·지도부 험지 출마론 ↑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3.11.06 12:0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관 전날 SNS통해 소신 밝혀
총선기획단 오늘 첫 회의
혁신안 수용 여부 검토
3선 이상 연임 금지안 주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총선기획단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총선기획단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당 지도부와 중진, 친윤인사에 대한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를 제안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이재명 대표의 험지 출마론이 대두되고 있다. 이 대표의 희생이 뒤따라야 중진들도 험지 출마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두관 의원은 전날(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 지도부가 혁신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우리도 국민의힘보다 더 많은 다선 의원을 험지로 보내는 '내 살 깎기'를 시작해야 한다"며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앞장서야 한다. 장군들이 앞장서지 않고 병사들만 사지로 몰면 누가 따르겠나"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친명 안방, 비명 험지'로 방향을 잡았다가는 100석도 건지지 못할 것이다. 저를 포함한 누구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며 소위 '공천학살' 우려에 대한 입장도 더했다.

김 의원은 "지금 민주당은 지는 길로 들어서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한다"며 "민주당 200석 압승이 아니라 민주 100석, 국민의힘 계열 200석 가능성이 더 높은 구도로 가고 있다. 그런데 아무도 경고음을 울리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이 혁신안을 비롯해 '김포시의 서울 편입' 등 이슈를 내놓으며 정국 주도권을 잡고 있는데 이에 비해 민주당의 전략이 부재하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정권이 바뀌면 잃을 것이 민주당보다 백배는 많은 수구보수세력은 총선에 이기기 위해서라면 무슨 짓이든 하겠다고 나서고 있다"면서도 "그런데 민주당은 전략이 뭔지 모르겠다. 왜 수도권 시민조차 반대하는 서울 확장론에도 침묵하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고 했다.

이어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의 윤석열-이준석 연합 복원, 국민의힘 비주류의 이준석-비명계 공동창당, 이렇게 윤석열과 이준석의 밀고 당기기가 본격화하고 있다"며 "메가서울과 초광역권계획을 띄워 총선이슈도 선점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 지도부와 윤핵관의 험지 차출은 이미 결정했고 곧 출마 지역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며 "그런데 민주당은 자기 국회의원 자리만 지키면 된다고 생각해서 그러는 건가. 통합도 혁신도 민생도 그 어떤 몸부림도 보이지 않고 그저 각자도생에만 몰두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은 공천 탈락과 사법 리스크가 두려워 혁신에도 이슈에도 침묵하는 바람에 저만치 국민들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있다"며 "위기가 몰려오는데도 200석 압승론을 떠드는 정신 나간 인사들도 있다. 20년 집권론 떠들다 5년 만에 정권이 끝장난 것을 벌써 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도부가 정신 차려야 한다. 많이 늦었지만 총선에 이겨 무도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민생을 살리려면 국민의힘을 넘어서는 강도 높은 혁신을 시작해야 한다. '혁신'은 원래 민주당의 브랜드였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비난을 각오하고 지도부에 말씀드린다"며 "전략은 최악의 경우를 가정하고 최선의 대책을 찾는 것이지, 최선의 경우를 가정하고 최악의 대책을 세우는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총선기획단 첫 회의를 열고 '윤석열 정권 폭정 심판'을 기조로 꼽았다. 혁신에 있어서는 공정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국민 눈높이 맞는 인재를 발굴하고, 혁신위 제안 수용 여부를 검토키로 했다.

주요 역할로는 총선전략 수립, 총선 컨셉 기획 및 정책발굴, 홍보전략 발굴 등을 진행할 계획이며 다음달 말까지 활동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다만 혁신위 제안 중에는 '3선 이상 의원의 동일 지역 연임 금지'가 있었던만큼 총선기획단이 여당의 중진 험지출마론에 맞춰 이러한 자체 혁신안을 띄울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없지 않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