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 앞둔 예비 여검사··· 여경 머리채 잡고 난 후
상태바
임용 앞둔 예비 여검사··· 여경 머리채 잡고 난 후
  • 박지윤 기자
  • 승인 2023.12.14 11:4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술에 취해 출동한 여성 경찰관 머리채를 움켜쥐고 폭행을 가해 검사 임용에 탈락한 30대 예비 검사가 변호사로 활동하게 됐다.

14일 대한변호사협회는 예비 검사였던 A(31·여)씨의 변호사 등록 신청을 받아들였다. A씨는 최근 법무법인 B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변협은 경찰관을 폭행해 받은 벌금형의 선고유예가 변호사법상 '변호사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현행 변호사법은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고 그 유예 기간에 있는 자'에 대해 변호사 자격을 박탈하게 돼 있다.

또 공무원 재직 중 위법행위로 기소되거나 징계받아 변호사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현저히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변협은 등록심사위원회 의결을 거쳐 등록을 거부할 수 있다. 그런데 당시 A씨는 검사직에 임용되지 않은 상태였고 애초 공무원이 아니었던 점 등을 반영한 것이다.

앞서 지난 1월 30일 새벽 A씨는 서울 강남의 한 식당가에서 "왜 저쪽 편만 드냐"며 폭행 신고를 받고 출동한 여성 경찰관 머리를 두 차례 때린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됐다. 당시 A씨는 "내가 누군지 아느냐", "너는 누구 라인이냐" 등 경찰관들에게 위세를 부린 것으로 알려졌다.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씨는 1심에서 "자백하고 반성하는 점, 피해자가 선처를 구하는 점, 성장 과정, 범행 전후 정황 등을 참작했다"며 벌금 300만원의 선고유예를 받았다.

형량이 가볍다며 검찰이 항소했지만 2심도 같은 형을 유지, 선고유예 형이 확정됐다.

당시 A씨는 4월 말 변호사 시험에 최종 합격할 경우 검사로 임용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폭행 사건이 알려지며 법무부는 "검찰공무원이 되지 못할 심각한 문제 사유다"며 A씨를 검사임용 대상에서 제외했다.

결국 A씨는 검사의 꿈을 접고 6개월간 변호사 실습을 마친 뒤 변호사의 길을 걷게 됐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