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 바지사장 법적 책임도져야
상태바
法, 바지사장 법적 책임도져야
  • 박지윤 기자
  • 승인 2024.01.08 08:4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의대여 대표자에 1.6억 소득세 부과
"실제 경영자 따로" 취소소송 냈지만
法 "법적 책임 감수 의사 있다고 봐야"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경영에 관여하지 않는 '바지사장'이라 할지라도 명의를 빌려줬다면 조세 책임을 감수할 의사가 있었던 것으로 봐야 한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2부(부장판사 신명희)는 한 주식회사 대표로 이름을 올렸던 A씨가 성남세무서를 상대로 "종합소득세 부과 처분 등을 무효로 해달라"며 제기한 소송에서 지난 10월 말 원고 패소 판결했다.

A씨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여간 이 회사 대표자로 과세관청에 이름을 올렸다.

문제는 회사가 법인세를 신고하지 않으면서 발생했다.

세무 당국은 2020년 4월과 이듬해 3월 A씨에게 법인세 무신고에 따른 세금 추계 결정에 따라 2018~2019년도 귀속 종합소득세 1억6700여만원을 부과했다.

A씨는 이 처분은 실질 과세 원칙에 어긋나고 하자가 있다며 반발했다. 자신은 부탁을 받아 명의를 빌려준 일용직 근로자에 불과하고 실제 회사 운영자는 따로 있다는 게 A씨 주장이다.

결국 자신은 명의 사용에 따른 일당만 받는 일용직 근로자였다는 주장인데, 법원은 A씨의 주장을 모두 배척했다. 당사자 간 합의 하에 명의 대여가 이뤄졌기에 과세 당국이 명의자를 대상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는 논리다.

재판부는 "명의 대여는 실사업자와 합의 하에 탈세를 조장하는 행위"라며 "이는 외부에서는 실체를 파악하기 어려워 과세 관청은 사업명의자를 실사업자로 보고 과세를 하면 된다"고 했다.

이어 "피고의 처분은 대표자에 대한 인정 상여 소득처분 후 내려진 것으로 대표자에 대해 부과될 것이 예정되어 있었다"며 "원고는 실질 운영자에게 명의를 대여한 사실을 인정하고 있고, 이로 인한 조세 법적 책임 관계에 대해서도 감수하겠다는 의사가 있었다고 보인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원고 회사의 대표가 아니라는 사정은 사실관계를 통해 밝혀질 수 있는 것으로 외관상 명백하지 않기에 이 사건 처분이 무효 사유에 해당한다고 할 수 없다"고 판시했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