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는 꽃길 누구는 험지···윤의 사람들 엇갈린 행보
상태바
누구는 꽃길 누구는 험지···윤의 사람들 엇갈린 행보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4.01.12 09:5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총선 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직 기한이 마감한 가운데 윤석열 정부의 장·차관과 대통령실 관계자들 약 50여명이 총선에 도전한다. 하지만 대부분이 양지 출마를 통한 꽃길을 희망하고 있는 반면 험지에 나서겠다고 선언한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총선 출마를 위한 공직자들의 사직 기한이 마감됐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공무원이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90일 전에 사직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22대 국회의원 총선이 4월10일인 것을 감안하면 11일이 마감일이다.

단, 사표가 수리되지 않았더라도 사직서가 90일 전에 기관에 접수가 되면 공무원직을 그만둔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출마에 문제가 없다.

장관 중 8명이 총선을 위해 사직했다. 한동훈 전 법무부장관을 비롯해 추경호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 박진 전 외교부 장관, 조승환 전 해양수산부 장관,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정황근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다.

이 중 한동훈 전 장관은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직을 맡았고, 나머지 7명은 지역구로 출마할 예정이다. 여기에 차관급 출신인사 8명과 대통령실 참모들을 포함하면 약 50여명의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이 양지 출마를 희망하고 있다. 추경호 전 부총리는 본인의 지역구인 대구 달성군에서 3선을 도전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조승환 전 장관은 부산 중·영도구를 희망하고 있고, 박진 전 장관은 자신의 지역구(서울 강남을)로 돌아가겠다고 말한 바 있다.

차관급에선 김오진 전 국토부 1차관(대구 달서갑), 한창섭 전 행정안전부 차관(경북 상주·문경) 등이 여당 우세 지역으로 출마를 원하고 있다.

대통령실 참모 가운데서는 주진우 전 법률비서관(부산 수영구 또는 해운대갑)도 양지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이원모 전 인사비서관은 서울 강남 출마를 저울질중이다.

또 임종득 전 국가안보실 2차장(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 강명구 전 국정기획비서관(경북 구미을), 허성우 전 국민제안비서관(경북 구미을), 성은경 전 대통령실 비서관 행정관(대구 서구) 등은 대통령실 출신들은 보수의 텃밭에 예비 등록을 마쳤다.

이병훈 대통령실 행정관(포항 남구·울릉군), 정호윤 전 행정관(부산 사하구을), 이창진 전 행정관(부산 연제구) 등도 예비 후보를 등록했다.

반면 윤 정부의 사람들 가운데 험지 출마를 선언한 인원은 소수에 불과하다. 먼저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직 수락과 동시에 불출마를 선언했다 또 원희룡 전 장관은 일찌감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 출마의사를 밝혔다.

박민식 전 장관은 김민석 민주당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서울 영등포을 출마를 공식화 했고 방문규 전 장관은 수원 병에, 정황근 전 장관은 고향인 충남 천안을에 예비후보를 각각 등록했다. 두 지역은 최근 총선에서 여당이 승리한 적 없는 험지다.

차관급에서는 김완섭 전 기획재정부 차관(강원 원주을), 이기순 전 여성가족부 차관(세종을) 등이 험지에 도전한다. 원주을은 지난 20대 총선 때부터 여당이 가져간 적이 없으며, 세종은 지역구가 처음 생긴 19대 총선 때부터 민주당이 계속 차지해왔다.

대부분의 출마자들이 당선에 유리한 보수 우위 지역에 몰린 상황이다. 이로 인해 향후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들릴 가능성도 존재한다.

앞서 이영 전 장관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서초을을 갈지, 분당을을 갈지"라는 글을 올렸다가 지역구 쇼핑을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한 위원장은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의 양지 출마에 대해 "모두가 양지를 원하고, 그것을 원하는 것은 자유"라면서도 "국민들이 보기에 책임 있는 사람들이 헌신한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 그런 공천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당에서는 총선기획단(총기단)의 시스템 공천이 마련됐기 때문에 원칙에 따라 공천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총기단에서 나름 점수화 및 계량화해 공천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면서 "윤리위 회부 경험, 기소 경험 등을 계량화해 시스템 공천한다"고 설명했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