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최선희, 中 외교부 부부장 만나···“전술적 협동”
상태바
北 최선희, 中 외교부 부부장 만나···“전술적 협동”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1.27 11:0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중 외교관계 75돐 뜻깊게 기념
공동 핵심 이익을 수호하자 표명
북·중 관계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25일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을 만나 환담했다. 사진=웨이보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26일 방북 중인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을 만나 환담했다. 사진=웨이보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지난 26일 방북 중인 쑨웨이둥(손위동) 중국 외교부 부부장을 만났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7일 밝혔다.

신문은 “담화에서 조중(북중)외교관계 설정 75돐이 되는 올해를 ‘조중친선의 해’로 뜻깊게 기념하며 공동의 핵심 이익을 수호하기 위한 전술적 협동과 공동 보조를 계속 강화할 입장들이 표명됐다”면서 “담화는 시종 동지적이며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는 박명호 외무성 부상과 왕야쥔(王亞軍) 주북 중국대사도 동석했다.

이와는 별개로 박 부상은 쑨 부부장과 지난 26일 인민문화궁전에서 회담을 진행했다.

신문은 “회담에서 쌍방은 ‘조중친선의 해’ 운영과 관련한 문제들을 토의하고 각 분야에서 두 나라 사이의 친선적 교류와 실무적 협조를 확대발전 시켜나가기로 합의했다”며 “동북아시아지역 정세를 비롯한 여러 지역 및 국제 문제들에서 두 나라 외교부문들 사이의 협력이 가지는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쑨 부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 외교부 대표단은 지난 25일부터 북한을 방문하고 있다. 앞서 박 부상은 지난해 12월 베이징을 방문해 쑨 부부장과 회담하고 왕이 중국 외교부 부장을 예방한 바 있다.

북한과 중국은 올해 수교 75주년을 계기로 협력 강화에 나서고 있어, 지난해 북·러관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았던 북·중관계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