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민주당 떠나 조국혁신당으로
상태바
황운하, 민주당 떠나 조국혁신당으로
  • 황영화 기자
  • 승인 2024.03.08 11:3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출마 선언했던 황운하, 민주 탈당 후 조국신당 입당
"민주개혁진보 세력 더 큰 승리 위해…검찰개혁 선봉장"
"비례대표 출마 여부는 아직…당과 상의해 결정할 것"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조국혁신당 당사에서 입당한 황운하 의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조국혁신당 당사에서 입당한 황운하 의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영화 기자]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끄는 조국혁신당에 합류한다. 현역 의원이 조국혁신당에 합류한 첫 사례다.

황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조국혁신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을 탈당하고 조국혁신당에 입당하겠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오랜 고심 끝에 민주개혁진보 세력의 더 큰 승리와 윤석열 정권에 대한 확실한 심판을 위해 조국혁신당에 합류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는 "무능하고 부패하고 포악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더 큰 전략이 필요하다”며 "더 확실한 승리와 더 큰 심판을 위한 새로운 진지가 바로 조국혁신당"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검찰개혁은 저의 소명이자 제가 정치를 시작한 이유"라며 "그러나 민주당은 머뭇거렸고 그 사이에 권력을 탐하는 정치검찰들은 연성쿠데타를 통해 마침내 집권에 성공하고 말았다"고 했다.

그는 "조국혁신당에서 저는 검찰개혁의 선봉에 서겠다"며 "부패비리 검사 탄핵 절차를 간소화하고, 법기술자들의 횡포를 막는 법 왜곡죄를 만들겠다. 수사 기소 분리 입법화와 검사장 직선제 시행을 앞당기겠다"고 했다.

조 대표는 "황 의원은 경찰로 일한 직후, 경찰대 학생 때부터 수사권 독립, 수사구조 개혁의 선봉장이 됐다"며 "황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제가 연락드려 입당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처음에는 황 의원이 민주당 탈당에 부담을 느껴 고사했고, 제가 여러 번 설득했다"며 "황 의원에게 시대 개혁은 끝나지 않았고 검찰 개혁을 위해 같이 싸우자, 민주당 당원들도 황 의원의 선택을 이해할 것이라는 점을 제가 누차 말씀드려 황 의원이 결심했다"고 했다.

황 의원은 비례대표 출마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민주당에서 총선 출마가 불투명해지니 불출마를 선언했다가 비례대표 재선의 길로 선회한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 "비례대표를 전제해 입당한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는 "비례대표는 제가 결정할 일은 아니고 당의 의견이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윤재관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도 이날 조국혁신당에 입당한다고 밝혔다. 윤 전 비서관은 민주당 경기 의왕·과천 공천 심사에서 컷오프(공천 배제) 됐다. SW

hy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