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격해진 법원 잣대
상태바
엄격해진 법원 잣대
  • 박지윤 기자
  • 승인 2024.03.19 08:4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년 연체된 양육비 지급"
법원 결정도···전문가는 "환영"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양육비 이행과 관련한 법원의 판단이 엄격해지고 있다.

15년이나 연체된 양육비에 대해 지급 이행명령을 내리거나, 교육비 및 물가 상승 등을 고려해 이미 결정된 양육비를 증액하는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19일 대한법률구조공단에 따르면 의정부지법 고양지원 정연희 판사는 A씨가 전 남편을 상대로 제기한 양육비 이행명령신청 사건에서 "전 남편은 2900만원을 지급하라"고 결정했다.
  
A씨는 2008년 남편과 협의이혼 당시 변호사 사무실을 찾아가 이혼합의서를 작성했다.

이 사서증서는 'A씨가 친권자와 양육자로 정하되 양육비 청구는 하지 않는다. 대신 남편은 A씨의 동의 없이 자녀를 볼 수 없다'는 내용이었다.
   
2주 뒤에는 관할 가정법원 조정기일에 출석해 이혼합의서와 정반대의 조정조서를 작성했다.

내용은 '(자녀가 성년이 되는) 2028년까지 매월 40만원을 양육비로 지급한다. 남편은 사전협의를 거쳐 자녀를 자유롭게 면접한다'는 것이었다.
  
현실은 조정조서가 아닌 이혼합의서대로 흘렀다.

전 남편은 양육비를 보내지 않았고 아이도 면접하지 않았다.

A씨는 전 남편의 재산과 소득 현황을 잘 알기 때문에 포기한 심정이었다.
  
15년이 흐른 2023년 자녀 교육비와 생활비로 어려움을 겪던 A씨는 전 남편의 주민등록초본을 떼어 보고 깜짝 놀랐다.

전 남편은 서울의 한 고가 아파트에서 살고 있었다.
   
A씨는 법률구조공단의 도움을 받아 양육비 이행명령을 신청했다.

전 남편은 "이혼합의서에 양육비를 청구하지 않기로 했고, 실제로도 15년간 지급하지 않았다"며 황당해했다.
  
법원은 이혼합의서보다는 이후 작성된 조정조서의 법적 효력을 중시해 A씨의 손을 들어줬다.

다만, 지난 15년간 A씨가 한번도 양육비지급을 독촉하지 않은 점, 미지급 기간이 장기간이어서 일시에 해소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점 등을 들어 최근 6년치에 해당하는 양육비 2900만원을 지급토록 결정했다.  
 
교육비와 물가상승 등을 감안해 양육비를 증액한 사례도 있다.

광주가정법원 제3가사부는 B씨의 전 남편이 제기한 양육비 청구소송 항고심에서 항고를 기각, 양육비를 매월 30만원에서 70만원으로 늘리도록 한 원심 결정을 유지했다.
   
B씨는 2008년 전 남편과 협의 이혼하면서 매월 30만원의 양육비를 받기로 합의했다.

15년이 흐른 지난해 B씨는 전 남편이 대기업에 근무하면서 형편이 나아진 사실을 알게 됐다.

B씨는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도움으로 미지급된 양육비 일부를 지급하고, 매월 지급되는 양육비를 90만원으로 증액해달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B씨는 고교생이 된 자녀 교육비로 영어·수학 학원비, 악기 강습비 등 매월 44만원이 지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5년간 물가가 상승하고, 화폐 가치가 크게 떨어진 점을 들었다.
  
1심 재판부는 B씨와 전 남편의 경제사정, 자녀가 성장하면서 양육비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을 감안해 월 양육비를 70만원으로 조정했다.

전 남편이 불복해 항고했으나 기각됐다.
 
이들의 소송을 각각 대리한 공단측 구태환 변호사와 나영현 법무관은 "양육비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법원의 엄격한 판단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