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감 후보들 '난타전'.
상태바
[충북]교육감 후보들 '난타전'.
  • 시사주간
  • 승인 2014.02.21 13:5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초반 기선을 잡고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난타전을 벌이고 있다.

손영철(61)후보는 21일 오전 충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보수와 진보 등 좌우 이념 대립의 장으로 변질되고 있는 교육감 선거를 보면서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오직 교육의 본질만을 바라보며 나아가야 할 교육감 선거에서 보수와 진보라는 정치논리가 개입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손 후보는 "김병우(57)후보는 민주당 충북도당 지도부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정권교체-새정치 충북국민연대'발족식에 참여한 전력이 있고, 민주노총 충북본부 부본부장으로 활동하는 등 교육보다는 정치적 행보를 보인 사람"이라고 말했다.

손 후보는 이어 "김 후보는 그동안의 정치적 행보를 숨기고 교육자인양 위장하고 있다"며 "이제 가면을 벗고 정치인 본래의 모습을 드러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손 후보는 "교육을 보수와 진보의 대립구도에 빠지게 한 강상무(61)후보도 김 후보를 비판할 자격이 없다"며 "강 후보는 순수해야 할 교육감 선거를 정치논쟁의 장으로 변질시키는 빌미를 제공한 장본인"이라고 강조하는 등 김 후보와 강 후보를 싸잡아 비난했다.

손 후보는 특히 최근 보수후보 단일화와 관련해서도 "저는 단일화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정책을 공감하는 단일화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보수와 진보로 나누는 단일화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손 후보의 이날 기자회견은 다른 후보들과 차별하면서 독자적인 색깔을 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진보성향인 김병우 후보가 충북교육감 보수 후보 중 4명이 단일화에 합의한 것을 비판하자 강상무 후보가 김 후보를 또 다시 정면으로 비난하는 등 난타전을 벌였다.

강 후보는 논평을 내고 "소위 진보후보라는 김병우 후보가 '좌·우 대립을 걱정한다'는 논평을 낸 것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전교조 9대 지부장을 지낸 김 후보는 선거전략상 진보후보라는 이름을 잠시 숨겨두고 교육통합을 운운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이념논쟁에 불을 지폈다.

강 후보는 "소모적인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교과서 편찬체제를 연구·검토하겠다는 교육부 발표를 국정교과서 회귀 운운한 4명의 충청권 진보후보들의 성명서 발표는 교육을 좌·우대립과 편향된 정치이념 실현의 수단으로 여기는 것 이외에 달리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도 보도자료를 통해 "도민에게 더욱 깊게 다가갈 수 있고 교육의 확실한 비전을 가진 분들이 사전에 선별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서로 양보하고 협심하는 모습은 나쁘지 않다"며 "다만 교육감 선거에서조차 보수와 진보를 운운하면서 좌우대립으로 몰아가려는 의도에 대해서는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진보후보에게 교육감을 내줄 수 없으므로 교육철학과 비전의 공유없이 단순 정치논리로 보수후보들이 단일화를 하겠다는 것은 정당공천을 시행하지 않고 있는 교육감 선거의 취지를 변질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편 지난 17일 보수후보 중 4명은 도내 교육감 후보 중 유일한 진보성향인 김 후보가 교육감이 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해 단일화에 나섰다고 밝힌 바 있다.

이처럼 보수-진보후보 간 싸움에서 보수후보끼리 난타전을 벌이는 등 전선이 확대되는 것은 낮은 지지율과 무관치 않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에 따라 교육감 후보들간 '선의의 경쟁'보다는 상대방의 약점이나 흠을 파고드는 '네거티브 선거전'이 기승을 부리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SW
Tag
#충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