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본격적인 북·중무역 앞두고 ‘외화사용 금지령’
상태바
北, 본격적인 북·중무역 앞두고 ‘외화사용 금지령’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4.06 09:2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민반서 달러-위안화 사용금지 지시 하달
길거리 규찰대 단속에 걸리면 무조건 압수
내화 지폐는 너무 헐어서 사용자 거의없어
북한에서 최고액권인 5000원짜리 지폐.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에서 최고액권인 5000원짜리 지폐.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 당국이 최근 본격적인 북·중 무역을 앞두고 외화 확보를 위해 주민들에게 외화사용 금지령을 내렸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6일 함경북도의 한 주민소식통을 인용해 “이달 들어 전국에서 외화사용을 금지한다는 지시가 내려져 미국 달러나 중국 위안화가 있는 주민에 대해 가차 없이 단속해 몰수하는 방법으로 외화유통을 통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달 초 청진시 각 지역마다 인민반 회의가 열리고 미국 달러와 중국 위안화 사용을 금지한다는 중앙의 지시가 하달됐다”면서 “외화를 보유한 주민들은 장마당이나 상점에서 무조건 내화로 바꿔서 사용하라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북한 주민들은 환전할 때 주로 환율이 낮은 국가은행 대신 개인을 통해 하고 있다.

소식통은 “요즘 당국이 장마당 한쪽에 환전소까지 차려놓고 주민들의 주머니에 있는 외화를 끌어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면서 “하지만 대부분의 주민들이 내화를 사용하라는 당국의 외화금지령에 매우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또 “길거리 규찰대와 순찰대가 주머니를 뒤지거나 짐을 수색해 외화가 발각되면 이유 불문하고 몰수하는 것은 물론 입수경위와 사용처를 조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오래되고 낡은 내화 지폐는 너무 헐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면서 “또 중국돈 100위안이 현재 환율로 내화 약 12만원이어서 1000원짜리 내화지폐로 교환하면 120장이나 될 정도로 부피가 크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일부 주민들은 당국의 외화단속을 피하려고 소량의 내화만 바꿔 사용하는 척 한다”며 “하지만 대부분의 주민들은 헐어빠진 지폐를 교환할 여력도 없는 당국이 외화를 쓰라 말라할 처지냐며 당국의 외화사용 금지령에 반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평안북도의 한 주민 소식통은 “일부에서는 최근 또다시 내려진 외화사용 금지령에 굳게 닫혔던 조-중 세관 개통이 임박한 게 아니냐는 궁금증이 일고 있다”면서 “과거(2010년)에도 조-중 교류를 앞두고 북한 당국은 외화사용 금지령을 내리는 방법으로 외화를 끌어낸 적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2010년 당시에도 북한 당국은 외화사용 금지령을 내렸지만 내부 경제가 돌아가지 않는 지경에 이르자 몇 달 지나지 않아 흐지부지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6년 외화 관련 업무를 하다 한국으로 온 한 탈북민은 “외화사용 금지령은 북·중 무역 재개를 앞둔 북한 당국의 조치일 것”이라며 “중국과의 본격적인 무역을 개시하기 앞서 주민들로부터 최대한 외화를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