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한반도 배치 가속화
상태바
사드 한반도 배치 가속화
  • 박건우 기자
  • 승인 2016.02.10 09:5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공동실무단, 이달 중 공식 가동
국방부가 서해에서 수거한 북한 장거리미사일의 페어링(덮개)을 9일 공개했다. 사진은 페어링의 외부와 내부의 모습. 사진 /국방부 

◇이르면 1~2주, 늦어도 다음달 중순께 결론날 가능성

[시사주간=박건우 기자]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한미 공동실무단이 이달 안으로 공식 가동될 예정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10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구체적인 로드맵이 다 나오지는 않았지만 가능하면 이달 안으로 한미 공동실무단의 첫 회의가 열릴 것"이라며 "공동실무단에서는 후보지와 비용 등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가능성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하게 된다"고 전했다.

한미 공동실무단은 국장급 협의체로 우리 측 대표로는 장경수 국방부 정책기획관이, 미국 측 대표는 로버트 헤드룬드 한미연합사령부 기획참모부장이 각각 맡게 됐다.

공동실무단은 사드 배치 후보지 등을 공동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드 배치 후보지로는 대구(칠곡)와 경기 평택, 강원 원주, 전북 군산 등이 거론되고 있다. 

사드 1개 포대는 교전통제소와 탐지레이더(AN/TPY-2), 발사대 6기, 요격미사일 48발 등으로 구성된다. 운용요원은 200여명이며, 1개 포대의 비용은 1조~1조5000억원으로 알려져 있다.

사드 배치 비용은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우리 측이 부지와 기반시설 조성 비용을 제공하고, 미국 측이 사드 1개 포대 전개 비용과 운영유지비를 부담하게 된다.

공동실무단의 가동으로 사드 배치 논의는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일각에선 한미 양국이 이르면 1~2주 안으로, 늦어도 다음달 중순까지는 사드 배치 문제를 결론 내릴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 미사일)이 미군 시설이나 미국인들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해 한국과 최초로 미사일방어(MD) 능력 강화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며 사드 배치를 공개적으로 처음 언급했다.

피터 쿡 미 국방부 대변인도 같은날 브리핑에서 사드 배치가 최대한 빨리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밝히면서 "며칠 안에 공식 협상이 시작될 것이며 이 협의가 신속히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W

pkw@economicpost.co.kr

Tag
#사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