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교과서, 갑론을박 재 격돌.
상태바
[정치]교과서, 갑론을박 재 격돌.
  • 시사주간
  • 승인 2014.01.07 16:2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사주간=황체원기자]

여야의 교과서 전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

지난해 우편향 역사교과서 문제를 둘러싸고 한판 대전을 펼쳤던 정치권은 갑오년(甲午年) 새해부터 또한번 교과서 전투를 벌이고 있다.

이번에는 일부 고교가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채택했다가 철회한데 이어 교육부가 이를 놓고 해당 고교를 특별조사 하기로 한 것을 두고서다.

여당은 일부 고등학교가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채택했다가 이를 철회한 것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이 일선 고교의 자율적 선택을 방해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김희정 의원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한국사 교과서 채택 과정에서 야당과 전교조가 자행한 민주주의 훼손 행위에 대해 공식적으로 국민 앞에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의 경우 교과서 채택이 진행되는 중에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자료 요구라는 이름으로 운영위원회가 어떤 심의와 표결, 어떤 교과서를 선택했는지 자료를 요청하라는 식으로 공문을 보냈다"며 "평소 특정 교과서 하나만 찍어내려는 의도를 비춰볼 때 명백히 교과서 채택 행위에 압력을 가한 것으로 일선 학교는 받아들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교과서 채택은 외부개입 없이 교사와 학부모, 학교장의 자율적 선택에 의해 이뤄지도록 돼 있다"며 "우리 국회에서 만든 법과 그것에 따른 규정이 절차를 보장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절차에 따라 일선에 이뤄지고 있는 교과서 채택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세력도 개입 할 권한이나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YTN과 인터뷰에서 "서로 최소한 비교해서 학생들이 볼 수 있게 해야 하는데 1%도 채택이 안 되다가 그것마저도 철회되고 있다"며 "너무 한 쪽으로 쏠리는 거 아니냐"고 우려를 표했다.

황 대표는 "다양성 면에서도 안 될 뿐만 아니라 지금 교과서, 기존 교과서는 상당히 왜곡됐다는 정도까지 당에서 비판이 있다. 유감으로 생각하고 잘 좀 바로잡았으면 한다"며 "이념적으로 서로 다른 부분이 있더라도 자유롭게 채택하게 한다"고 밝혔다.

반면 야당은 교육부의 특별조사를 명백한 외압으로 규정하며 맞불을 놨다.

민주당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채택 변경을 막으려는 압박"이라며 "특별조사를 받아야 할 대상은 선정 철회 학교가 아니라 채택률 제로의 교과서 검정을 승인한 국사편찬위원회와 교육부"라고 밝혔다.

같은당 유기홍 의원은 "검정단계부터 마지막 심의단계까지 오로지 교학사 교과서 구하기에만 열중했던 교육부가 마지막까지 구하기에 나선게 아닌가 싶다"며 "교육부의 특별조사 발언 자체가 바로 정치적 외압"이라고 지적했다.

윤관석 의원은 "교육부의 특별조사는 교학사 교과서를 구하려는 재량권 남용"이라며 "즉시 조사를 중단하고 사회갈등과 학교현장 혼란을 유발한 교육부 장관은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교학사교과서 채택으로 논란의 중심에 있던 상산고가 결국 철회 결정을 내린 것은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며 "현재 추세대로라면 교학사교과서를 채택하는 학교가 전무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박용진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교육부의 특별조사는 역사왜곡 부실 교과서 퇴출이라는 '시장논리'와 '국민심판'을 부정하고 교육부의 책임을 실체 없는 외압으로 떠넘기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어제 기자회견을 통한 박근혜 대통령의 추상같은 호령과 새누리당의 강력한 엄포에 허겁지겁 '교학사 구하기'에 나선 꼴"이라며 "교육부 스스로 보장한 그 과정에 대해 특별조사를 하겠다는 것 자체가 부당한 월권행위"라고 날을 세웠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 역시 "선정이후 재검토와 채택철회를 진행했던 학교들은 교육부, 교육청의 압력에 의해 교과서 선정이 진행됐음을 고백하고 있다"며 "권력의 시녀로서 일선 교육현장에 혼란을 가중시킨 서남수 교육부장관은 이번 사태에 모든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