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쪽 방향 우주발사체 발사···공중폭발 '서해추락'
상태바
北, 남쪽 방향 우주발사체 발사···공중폭발 '서해추락'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5.31 08:1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참모본부, 31일 오전 6시 29분쯤 
일본 방위성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서울시 6시 32분 위급 재난문자 발령
북한이 31일 우주발사체로 추정되는
북한이 31일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했으나 공중폭발 또는 추락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진=KBS 속보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31일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전 6시 29분쯤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발사된 ‘북한 주장의 우주 발사체’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군은 “이 발사체는 백령도 서쪽 먼바다 상공을 통과했으나 북한이 예고한 낙하지점에 못 가서 우리 레이더에서 소실(사라짐)됐다”면서 “비행 중 서해상 공중폭발 또는 추락 여부를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이 쏜 발사체의 고도·속력·비행거리 등 정확한 제원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우리 군은 경계태세를 격상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히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방위성은 이날 오전 7시 5분쯤 해상보안청을 통해 “북한에서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가 발사됐으나 이미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혀 ‘발사 실패’ 가능성도 제기된다.

앞서 북한은 이달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단 로켓 낙하지점으로 ‘전북 군산 쪽에서 서해 멀리’, 페어링(위성 덮개) 낙하지점으로는 ‘제주도에서 서쪽으로 먼 해상’, 2단 로켓 낙하지점으로는 ‘필리핀 루손섬 동방 해상’을 지목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달 13일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을 시험발사한 지 40여일 만이며 이번이 올해 10번째 발사체 발사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북한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며 오키나와현에 ‘J얼러트(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를 발령하고 주민 대피령을 내렸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 32분쯤 위급 재난문자를 통해 시민들에게 “대피 준비를 하라”는 내용의 경계경보를 발령하기도 했으나, 이후 행정안전부은 오전 7시5분쯤 “서울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이라고 정정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