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北, 한미동맹 공격 시 정권종말...강력히 경고”
상태바
국방부 “北, 한미동맹 공격 시 정권종말...강력히 경고”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7.21 11:2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SSBN 부산 기항은 방어적 대응 조치
北핵개발-미사일 도발 안보리 결의위반
김승겸 합참의장이 20일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과 함께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정박 중인 미 해군의 '오하이오'급 전략핵잠수함(SSBN) '켄터키'함을 찾아 작전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합동참모본부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국방부는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의 부산 기항이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한다고 위협한 북한을 향해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동맹의 정당한 방어적 대응조치”라고 강조하고, 북한의 한미동맹에 대한 공격이 있을시 “북한정권은 종말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도 강력히 경고했다.

국방부는 21일 입장문을 내고 “북한은 어제 국방상 명의의 담화문을 통해 한미가 개최한 핵협의그룹(NCG) 개최와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의 대한민국 기항의 목적을 호도하며 비난했다”며 “한미가 NCG를 개최하고 SSBN을 전개한 것은 북한의 주장처럼 북한에 대한 핵무기 사용모의나 핵위협이 아니라 북한이 지속하고 있는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동맹의 정당한 방어적 대응조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개발 및 미사일 도발은 다수의 유엔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불법적 행위”라며 “북한은 불법적인 핵무기 선제공격을 포함하는 핵무력정책법을 채택하고 실제 핵무기 선제공격훈련과 한미동맹에 대한 핵공격 위협을 반복하고 있는 유일한 존재”라고 비판했다.

국방부는 이어 “북한의 한미동맹에 대한 어떠한 핵공격도 동맹의 즉각적이고, 압도적이며, 결정적인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북한정권은 종말에 처하게 될 것임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은 핵개발과 위협을 통해 한미동맹으로부터 얻을 양보는 결코 없을 것”이라며 “고립과 궁핍만이 심화할 것이라는 점을 자각하고, 조속히 비핵화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지난 18일 NCG 첫 회의에 맞춰 부산항에 도착한 켄터키함은 북한 전역을 초토화할 수 있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20여 발을 탑재할 수 있다. 이에 강순남 북한 국방상은 20일 오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담화에서 “미국과 대한민국 역도들은 거대한 미국의 전략핵무기가 기어들어온 데 대해 요란스레 광고해대고 있다”며 “전략핵잠수함을 포함한 전략자산 전개의 가시성 증대는 국가핵무력정책법령에 밝혀진 핵무기 사용조건에 해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