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오늘 새벽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 발사
상태바
北, 오늘 새벽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 발사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9.02 14: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안일대서 탄도미사일 2발 발사 사흘만
전술핵탄두 탑재 핵공격 능력 과시한 듯
북한이 2일 새벽 4시쯤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이 2일 새벽 4시쯤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2일 새벽 4시쯤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오는 9일 북한 정권수립일을 앞두고 추가 도발 우려가 제기된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전 4시쯤부터 (북한이)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며 “세부 제원 등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지난달 30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한 지 사흘 만이자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 종료 이틀 만이다.

합참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순항미사일은 저고도로 비행하고 궤도를 바꿀 수 있어 탐지와 추적, 요격이 쉽지 않다.

이날 발사한 순항미사일은 북한이 전술핵탄두 ‘화산-31’을 탑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전략순항미사일 화살-1·2형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번 미사일이 화살-1형 또는 화살-2형이 맞는다면 전술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순항미사일을 발사하며 한반도 전역과 주일 미군 전력을 겨냥한 실제 핵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과시하려 한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지난달 14∼18일 강원도 원산 인근 해상에서 초계함을 이용해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고 주장한 바 있으나, 합참은 사거리가 짧은 대함용 일반 순항미사일이라고 반박했다.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TV 등 북한 관영매체들은 현재까지 이번에 발사한 순항미사일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