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 실세 박정천...해임 1년만에 ‘군부 1인자’로
상태바
북한군 실세 박정천...해임 1년만에 ‘군부 1인자’로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2.31 20:0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재대상 조춘룡은 당 비서로 발탁
전현철 경제부장 당 중앙위 비서로
김철삼 함북 책임 비서는 후보위원
해임됐다 1년 만에 북한군
해임됐다 1년 만에 북한군 1인자로 돌아온 박정천. 사진=X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군 실세인 박정천 노동당 군정지도부장이 해임 1년 만에 ‘군부 1인자’ 자리로 다시 돌아왔다.

조선중앙통신은 31일 닷새간 이어진 연말 전원회의 결과를 전하면서 박정천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보선됐다고 밝혔다. 박정천은 이번 인사에서 당 중앙위원회 위원,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에도 이름을 올렸고, 당 중앙위원회 비서로 선출됐다.

올해 1월 1일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자리에서 돌연 해임된 박정천은 지난 8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군수공장 시찰을 수행하며 복귀했다. 8개월 만에 다시 김 위원장 옆에 돌아온 박정천의 새 직책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산하 전문부서 중 하나인 군정지도부 부장이었다.

제재대상인 조춘룡
제재대상인 조춘룡이 당 중앙위 비서가 됐다. 사진=X

포병사령관 출신인 박정천은 2019년 9월 남한의 합참의장 격인 총참모장으로 임명됐고 2020년 5월 인민군 차수로, 그해 10월 원수로 승진을 거듭했다. 그러나 2021년 6월 코로나19 방역 부문에서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 사건이 발생했을 때 군 계급이 차수로 강등당했다. 그로부터 두 달 뒤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임명되면서 북한 권력의 핵심으로 복귀했다.

북한의 이번 인사에서 눈에 띄는 또 다른 인물은 조춘룡 노동당 군수공업부장이다. 북한의 군경제를 총괄하는 제2경제위원장을 지낸 조춘룡은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 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됐다. 러시아에 제공할 재래식 포탄 등의 생산을 책임지는 조춘룡은 김정은 위원장의 군수 공장을 시찰할 때 종종 모습을 드러냈다.

조춘룡은 한국과 미국 정부의 제재 명단에 이름이 올랐으며, 2016년 11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2321호에서 여행 금지 대상으로도 지목됐다. 

당 중앙위 비서에 임명된 전현철 경제부장. 사진=X

또한 전현철 경제부장이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 당 중앙위 비서에 임명됐다. 김철삼 함경북도 당 위원회 책임비서가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보선됐다.

내각부총리 겸 농업위원회 위원장에는 리철만, 내각부총리에는 김명훈, 국토환경보호상에는 김경준, 철도상에는 국명호를 각각 앉혔다. 보건상에는 정무림, 채취공업상에는 리상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에는 기충길, 중앙검찰소 소장에는 김철원을 임명했다.

김정은국방종합대학 총장에는 전일호, 제2경제위원회 위원장에는 고병현을 임명하는 등 정부 기관과 중요 직제 간부들 인사도 단행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