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신형 IRBM 가능성
상태바
北,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신형 IRBM 가능성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1.15 06:0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참, 1000㎞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
올들어 처음···작년 12월 이후 27일만
日방위성, 최고고도 50㎞-500㎞ 비행
북한은 14일 오후 2시55분께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참이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14일 오후 2시55분께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합참이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14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위협 수위를 높였다. 이번 발사는 북한이 개발중인 고체연료 중거리급 탄도미사일(IRBM)로 추정된다.

합참은 이날 “오후 2시 55분께 평양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1발을 포착했다”며 “북한의 미사일은 약 1000㎞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고 밝혔다.

이어 “군은 북한 미사일 발사 시 즉각 포착해 추적·감시했다”면서 “미국, 일본 측과 북한 탄도미사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했고 세부 제원은 종합적으로 분석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군 당국은 이번 도발이 고체연료를 이용한 신형 IRBM 시험발사일 수 있다는데 가능성을 열어두고 분석 중이다. 고체연료 미사일은 액체와 달리 연료 주입 과정이 없기 때문에 신속한 발사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액체에 비해 사거리 또한 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은 괌 미군기지를 목표로 할 수 있는 3000㎞급의 중거리 미사일 IRBM을 작년부터 개발하고 있다.

북한이 올해 들어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작년 12월 18일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발사 이후 27일 만이다. 북한은 지난해 12월 17, 18일 이틀 연속으로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또 올해 지난 5~7일에는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북도서 일대에서 사흘간 포사격을 하며 해상 도발에 나섰다.

일본 방위성은 북한이 14일 오후 2시 53분께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고, 이 미사일이 자국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쪽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방위성은 북한 탄도미사일이 최고 고도 약 50㎞ 이상으로 최소 500㎞를 비행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행동은 일본, 지역,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어긋나는, 국민 안전에 관계된 중대한 문제”라며 북한에 엄중하게 항의하고 강하게 규탄했다고 밝혔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