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단천서 전력난으로 열차 전복···400명 이상 사망
상태바
北 단천서 전력난으로 열차 전복···400명 이상 사망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1.17 07:1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발 700m 고개넘다 뒤로밀리며 참변 
간부 탄 2개 칸 멀쩡...7개 객차만 참사 
‘시체처리 전담반’까지 조직 불구 쉬쉬
함경남도 검덕으로 향하던 여객열차가 전력난으로 전복돼 수백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사진=시사주간 DB
함경남도 검덕으로 향하던 여객열차가 전력난으로 전복돼 수백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지난달 26일 평양을 출발해 함경남도 검덕(금골)으로 향하던 여객열차가 전복돼 수백 명의 사망자가 나온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열차는 함경남도 단천역을 지나 해발 700m에 이르는 높은 고개를 넘어야 하는데, 노후화된 철로와 전력난으로 고개를 넘지 못하고 뒤로 밀리면서 열차가 전복됐다고 현지 소식통이 전했다.

사고 구간(동암역-리파역)에는 당일 폭설이 내렸다고 한다. 당시 동암역을 지나 급경사가 시작되며 열차 속도가 느려지더니 기관차가 견인을 못하고 전체가 뒤로 밀리기 시작했다. 이때 기관사가 제동을 걸어 수습하려 했지만 밀려가는 열차에 가속도가 붙어 커브에서 중간 열차가 탈선하며 후미 객차들이 산골짜기 아래로 굴러떨어졌다는 설명이다.

소식통은 “기관차와 바로 뒤에 연결됐던 두 개 칸은 탈선되지 않고 단천역까지 밀려 내려와 정차하면서 상급열차에 탔던 간부들은 살고 나머지 7개의 열차에 탔던 주민들은 대부분 사망했다”고 말했다.

7개의 객차에 탔던 인원은 400명 이상이었고, 북한 당국은 ‘시체처리 전담반’까지 조직했지만 여전히 사고수습이 계속되고 있다는 게 소식통들의 전언이다.

중상자들은 단천시 병원으로 호송됐으나 열악한 병원 사정으로 대부분 치료받지 못하고 사망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소식통은 “당국은 사고 사실이 외부로 새나가지 않도록 단천 일대를 비상구역으로 선포하고 여론 통제에 급급하다”고 말했다.

북한의 여객열차는 보통 60개 좌석이 있는 객차가 9~11개 연결돼 있는데, 앞에 1-2개 칸은 간부들에 제공되는 상급열차라고 한다. 나머지 객차에는 생계를 위해 이동하는 주민이나 젊은 광부들이 많다고 한다.

1998년 11월에도 함남 단천일대 급경사 철로에서 평양-금골행 여객열차가 정전사고로 전복되면서 수백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이번과 유사한 사건이 있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그는 “단천일대에서 열차 전복 사고를 방지하려면 높은 산마다 동굴(터널)을 뚫어 철도를 놓아야 한다”며 “그러나 당국은 핵과 미사일 개발에만 자금을 투자하니 불쌍한 주민들은 굶어 죽고 열차사고로 죽어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단천 출신의 한 탈북민은 “철도가 일제시기 건설해 엿가락처럼 휘어져 있다. 여행증명서가 없는 사람들이 뇌물을 주고 열차에 많이 타기 때문에 열차가 전복되면 좌석 숫자보다 사망자가 더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