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잔해 완전히 치워
상태바
北,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잔해 완전히 치워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3.10 09:5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6월 16일 폭파하고 방치 
작년 4월쯤 정리, 정부 중단 촉구
개성공단에 버스···공장 사용증거
북한이 지난 2020년 폭파하고 방치한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완전히 치운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지난 2020년 폭파하고 방치한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완전히 치웠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9일 보도했다.

VOA는 미국 민간 위성 서비스 ‘플래닛 랩스’가 지난달 24일 촬영한 위성 사진을 살펴본 결과 건물 대신 잔해 일부와 그 위로 눈이 쌓인 장면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반면, 지난해 8월 촬영된 위성 사진에는 건물 뼈대가 남아 있었다. VOA는 “북한이 공동연락사무소 건물 잔해 철거 작업을 완료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020년 6월 16일 대북 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개성공단 내 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폭파 잔해는 내버려 뒀다가 지난해 4월쯤 정리를 시작하는 정황이 포착됐다. 지난해 말 북한이 이 같은 ‘흔적 지우기’에 나선 정황이 포착되자 정부는 즉각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VOA는 또 개성공단 내 한국 공장 부지를 살펴본 결과 10개 공장 건물 앞에서 버스 10대가 발견됐다고도 보도했다. 이는 과거 공단 운영 시기 북한 근로자 출퇴근에 쓰이던 대형 버스와 유사해 VOA는 북한이 이들 공장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는 정황 증거라고 제시했다.

VOA는 개성공단 폐쇄 직전의 업체 지도를 위성사진과 비교·분석한 결과, 이번에 버스가 발견된 곳은 신원에벤에셀 2공장과 인디에프, SK어패럴 1공장, 산업단지공단 아파트형 공장, 용인전자, 베스트프랜드, 개성하넥스, 네오로드, 사마스, 개성하이로 등이라고 전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