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일정, 안보 행보에 초점 맞춰질 전망
상태바
朴대통령 일정, 안보 행보에 초점 맞춰질 전망
  • 시사주간
  • 승인 2016.09.19 12:4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hoto by Newsis]

[시사주간=김도훈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일정을 비운 채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한 메시지 관리에 들어갔다. 박 대통령은 4박5일간의 추석 연휴를 끝내고 업무에 복귀한 이날도 별다른 공식일정을 잡지 않았다. 격주로 월요일에 주재하던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도 일단 연기했다.

당초 박 대통령이 정부와 군에 '국가비상사태에 준하는 자세'를 주문했던 터여서 추석 연휴 이후 대통령의 일정도 북한의 5차 핵실험 대응을 위한 안보 행보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됐다.

실제 박 대통령은 추석 연휴 동안 청와대에 머물며 북한의 동향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움직임, 우리 군의 대비태세 등에 대한 보고를 받으며 북핵 문제의 해법을 고민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북한의 핵실험 당일인 지난 9일 안보상황 점검회의, 북핵 대응을 골자로 한 12일 여야 3당 대표 회동, '북한 정권을 끝장내겠다'는 고도의 응장태세를 지시한 13일 국무회의 등의 자리를 통해 충분한 대북 메시지를 발신한 만큼 이제는 메시지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에서 핵실험 준비를 완료했다는 분석이 나오는가 하면 최초 핵실험 10주년이 되는 10월9일이 구체적인 날짜로 거론되는 등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어느 때보다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도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대신 박 대통령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제71차 유엔총회 참석을 통한 북핵 외교전을 주목하는 분위기다. 유엔 무대에서의 이번 외교전은 박 대통령이 천명한 새롭고 강력한 대북제재 결의안 도출의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윤 장관은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및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 개최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4차 핵실험 때보다 더욱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제재·압박을 견인해가기로 합의했다.

박 대통령은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결과를 포함해 이번 유엔총회에서의 북핵 논의 흐름을 지켜본 뒤 22일께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다시 대북 메시지 발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