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피의자 신분 전환 · 책임총리 여론 급등
상태바
박대통령 피의자 신분 전환 · 책임총리 여론 급등
  • 시사주간
  • 승인 2016.11.20 12:1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hoto by Newsis] 

[시사주간=김도훈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검찰의 수사 발표에 따라 사실상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됨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총리부터 빨리 뽑아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이미 박 대통령이 피의자가 된 이상 급작스런 하야 사태 가능성도 있고, 적어도 탄핵 절차에 따른 대통령 권한 이양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에서다. 아직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자진 사퇴 가능성은 없으며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이날 검찰이 상당 부분 대통령의 혐의가 있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에 앞으로의 상황을 예단할 수 없다. 더구나 26일 예정된 광화문 촛불집회는 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될 것이 분명하다. 자칫 불상사가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이에따라 사회 각계에서는 정치권이 빨리 후임 총리를 뽑아놓고 박 대통령의 실권(失權) 이후 상황을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속출하고 있다. 만일 지금 당장 박 대통령이 2선후퇴라도 한다면 내치를 황교안 총리가 담당하게 된다.

이를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점에서 여야가 합의해 중립적인 인사를 총리로 앉혀놓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더구나 김병준 총리 내정자 역시 야권이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도 역시 수용하기 힘들다.

따라서 야권 지도부와 대선주자들이 모여 서둘러 총리 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여론이 정치권 내부에서부터 분출하고 있다. 이미 박 대통령은 8일 정세균 국회의장을 찾아 '국회 추천 총리' 카드를 제안한 바 있다.

당초 야권이 이를 거부하면서 결과론적으로 박 대통령에게 버틸 수 있는 시간을 줬다는 지적이 나온다. 야당은 박 대통령의 총리 추천 제안에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반박한 바 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의 무조건적인 퇴진에만 힘을 쏟았지, 큰 그림에서의 향후 대책 등의 마련에 미흡했다는 내부 비판은 상당하다.

이와 관련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8일 당 회의에서 "지금은 총리 선출이 가장 중요하다"며 "영수회담을 가져서 우선 총리를 선임하고 인적 청산을 한 뒤에 조각에 가까운 개각을 한 뒤 검찰 수사, 국정조사·특검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여야가 합의한 총리 후보를 갖고 대통령을 압박해야 한다"고 박 위원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는 스스로 걷어찼던 총리 카드 불씨를 살리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간 민주당은 총리 추천에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박 대통령 퇴진에 무게를 두고 자진 하야만을 촉구했다. 하지만 이날 검찰 수사 발표로 상황이 달라진 건 분명하다. 민주당도 더이상 탄핵절차나 총리 추천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기 어렵다. 따라서 야권이 총리 추천을 해놓는 동시에 박 대통령 퇴진도 함께 촉구하는 '투트랙' 전략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하지만 두 야당이 온전한 합의를 통해 중립적 인사를 총리 후보로 내세울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두 야당 모두 대선에서 자기 당 후보에게 유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이끌 수 있는 총리를 바라고 있다.

민주당은 범친노 그룹이나 최소한 문재인 전 대표와 소통이 가능한 인사를 선호할 게 분명하고, 국민의당은 김종인·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 내심 문 전 대표와 대척점에 서 있는 인사를 희망한다.

따라서 두 야당이 얼마만큼 양보와 타협을 통해 새 총리 후보자를 물색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물론 박 대통령이 이를 거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정치권에서는 그것까지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민병두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현재의 총리체제가 유지되는 것보다는 국회추천 총리가 퇴진운동에 유리하며, 퇴진운동과 병행이 가능하다"면서 "새 총리는 국정 정상화와 혼란상태 수습을 위해 대통령의 사임과 조기대선을 압박하는 '트로이의 목마' 역할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