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중동 주둔 미군 향한 공격···"배후 이란"
상태바
美, 중동 주둔 미군 향한 공격···"배후 이란"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3.10.27 07:3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라크서 12회, 시리아서 4회 공격 받아
지난 24일(현지시각) 콜롬비아 보고타에 있는 이스라엘 대사관 밖에서 친팔레스타인 시위 참가자들이 팔레스타인 깃발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보고타=AP
지난 24일(현지시각) 콜롬비아 보고타에 있는 이스라엘 대사관 밖에서 친팔레스타인 시위 참가자들이 팔레스타인 깃발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보고타=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충돌 이후 중동 내 미군 기지에 대한 공격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미 국방부가 밝혔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26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7일부터 이날까지 이라크와 시리아에 있는 미군 및 연합군 부대에 총 16차례의 드론 및 로켓 공격이 있었다고 밝혔다.

라이더 대변인은 지난 24일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13차례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는데, 이틀새 세 차례 공격이 추가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이라크 주둔 미군 부대는 이날 한 차례 공격이 가해진 것을 포함해 총 12차례 공격을 받았다. 시리아 주둔 부대에는 4차례 공격이 가해졌다고 한다.

라이더 대변인은 지난 17~18일 이뤄진 공격으로 21명의 군인이 경비한 부상을 입었으며, 15명은 외상성 뇌손상(TBI)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미군 부대에 대한 공격의 배후에 이란이 있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다.

라이더 대변인은 공격을 감행한 단체와 관련한 질문에는 "이 단체들이 이란과 연계돼 있다는 것 외에는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고 답했다.

그는 지난 브리핑에서도 "공격에 나선 단체들은 이란혁명수비대(IRGC)과 이란 정권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매우 가까운 시일 안에 이란의 지원을 받는 군대, 궁극적으로는 이란으로부터 미군과 미국인을 상대로 중대한 도발행위가 있을 가능성"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